이철우 지사의 밀어붙이기식 추진 질타

김성진(안동·국민의힘) 경북도의원.

대구경북 행정통합을 미리 일정을 정해 놓고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경북도의회 김성진(안동·국민의힘) 의원은 1일 제320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이철우 도지사가 독단적이고 성급하게 대구경북 행정통합을 추진하고 있다”며 강력 질타했다.

김 의원은 “도지사는 도청 이전 후 4년이 안된 지난해 말 도민의 대의기구인 도의회와 23개 시군을 배제한 채 일방적이고 독단적으로 대구경북 행정통합을 추진하겠다고 언론에 발표했고, 통합에 반대하는 도의회와 시군의 의견수렴 없이 여전히 밀어붙이기 식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대구경북 행정통합 공론화 위원회 경북위원 역시 상당수가 대구에 주소를 두고 있거나 대구에 소재한 직장을 두고 있는 인사들로 구성돼 있고, 지역적으로도 대구 인근 몇 개 시에 편중돼 있으며 통합에 반대가 예상되는 시군의 인사는 철저하게 배재되어 있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행정통합이 되면 수도권 집중과 대구 집중의 이중적인 쏠림 현상으로 경북도만 힘들어질 것”이라며 “통합 후에는 행정 효율화라는 명목으로 경북의 소규모 시군만 통폐합대상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경북도청을 이전한지 5년만에 대구경북 행정통합 이슈로 경북도청 앞날이 불투명하게 됐다”고 성토했다.

그는 “특히 대구경북연구원이 추진한 행정통합 연구용역에서 선진사례로 제시한 오사카 시와 오사카 부의 통합 주민투표는 부결됐다”며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어용전문가의 허황된 탁상공론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북도청을 이전한 지 5년 밖에 안된 시점에서 검증도 안 된 대구경북 행정통합 공론화는 그렇지 않아도 도청신도시 조성이 늦어져 힘든 입주민들과 투자자, 영세상인들에게 절망감을 심어준다. 이런 도지사의 행보와 잦은 도시계획변경이 정책 신뢰성을 떨어뜨려 신도시에 대한 신규투자를 더욱 어렵게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도지사가 제시한 2022년 7월 출범을 목표로 역산해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그 일정대로 되느냐 되지 않느냐의 여부에 지사직을 걸라”고 요구했다.

이이 이 지사는 “어차피 대구경북통합하면 시도지사 한 사람 없어지고 한 사람만 된다. 지사직에 연연해서는 (행정통합을)할 수 없다. 당장 시도지사 맘대로 하는 게 아니고 (행정통합하면)뭐가 좋은지 나쁜지 토론해 보자”고 답변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