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 거론한 정세균 총리 향해 주호영 "추 장관 해임 건의해야"
'선공후사' 요구 문 대통령 비판도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행정법원의 윤석열 직무배제 명령 효력 임시 정지 결정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연합
여권에서 연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자진사퇴’론을 거론하고 있는 가운데 1일 국민의힘은 “추미애 법무장관을 해임해야 한다”고 거세게 비난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윤 총장의 자진 사퇴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거론한 것으로 알려진 정세균 국무총리를 향해 “국무위원 해임 건의권을 가진 정 총리께서 추 장관에 대해 해임 건의를 해야 맞다”며 “윤 총장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것이 맞는다고 하는 것은 무슨 해괴한 발상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사자성어 ‘토사구팽’에 빗대 “사냥이 끝나니까 윤 총장을 팽하려고 하는 모양인데,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성일종 의원은 모 라디오프로에 출연해 윤 총장이 추 장관과 동반 사퇴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왜 동반 사퇴를 해야 하느냐”며 반대 의견을 밝혔다.

성 의원은 대전지검에서 진행중인 원전 수사를 언급하며 “제대로 된 진실을 찾기 위한 (윤 총장의) 노력에 대해 동반 사퇴론을 거론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문 대통령이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공직자의 ‘선공후사’ 자세를 주문한 문재인 대통령의 전날 메시지에 대해서도 비판이 쏟아졌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집단이익으로 공동체 이익을 뒤흔든 건 다름 아닌 추미애 장관”이라며 “추 장관이 하는 일의 실상은 대통령의 뒷배에 힘입어 겉을 검찰개혁으로 위장하고 안으로는 정권비리에 대한 방탄 철옹성을 쌓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문 대통령이 추미애 장관 뒤에 숨었다가 드디어 나오셔서 말하는 한 마디가 ‘선공후사’”라며 “정작 선공후사 잔소리 들어야 하는 사람은 조국 전 법무부장관에게 마음의 빚이 있다는 대통령 본인 아닙니까”라고 비꼬았다.

하 의원은 “선공후사 정신이 살아있는 사회를 만들려면 추 장관을 경질하고 윤 총장이 소신을 지키며 살아 있는 권력을 수사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