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C+사업 공모전·경진대회서 대상을 받은 2252팀이 ‘I-safe’ 시스템 모형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준하·조현우·김준웅·조성용 학생. 영남이공대 제공
영남이공대 학생들이 2020 LINC+사업 공모전·경진대회에서 3관왕에 올랐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마련한 이번 대회는 LINC+ 사업에 학생과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학생의 산업체 현장경험과 우수사례 공유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참가 학생들이 교육과정·현장실습·팀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느꼈던 점, 진행 과정, 성과 등의 내용을 영상물로 제작하고 온라인 발표 평가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총 489점의 영상 작품이 출품된 가운데 영남이공대 컴퓨터정보과 학생들로 구성된 ‘2252’팀이 ‘I-Safe, 어린이보호구역 지키미(스쿨존 교통사고 예방 시스템)’로 팀프로젝트 부문 대상을 받았다.

또한 컴퓨터정보과 조현우 학생이 ‘우주 미아 새로운 도전을 +(플러스)하다’로 교육과정 부문에서, 세무회계과 정다교 학생이 ‘체험! 세무현장’으로 현장실습 부문에서 각각 대상을 수상했다.

2252팀은 최근 민식이 법으로 어린이보호구역 사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어린이보호구역 안에서 많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췄다.

어린이와 운전자 모두의 안전을 지켜주는 예방 장치를 개발하고자 I-Safe 시스템을 개발했다.

I-Safe는 인도에서 차도로 진입하는 보행자에게 먼저 스피커를 통해 소리로 경고를 한다.

여기에 도로 주면 LED 점등과 어플 알림을 통해 운전자에게 해당 구역 위험성을 인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정다교 학생은 세무사 사무실에서의 실습과정, 세무사 업무, 향후 진로 고민 등의 현장실습경험을 재구성했다.

이를 통해 산업체 실무 현장에서의 경험과 인턴 생활을 사실적으로 진솔하게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조현우 학생(컴퓨터정보과 3년)은 “사회맞춤형 LINC+ 육성사업에 참여하면서 진로에 대한 명확한 목표가 생겼다”며 “다방면으로 지원해 준 지도 교수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