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포항시장은 7일, 코로나19 3차 유행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브리핑을 통해 대시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경북도 지침에 따라 8일 0시부터 연말까지 3주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날 브리핑에는 강재명 감염병대응본부장, 정혜진 세명기독병원 감염내과 과장이 함께 참석하였으며, 최근 지역 내 확진자 수가 늘어가는 엄중한 상황임을 인식하고 감염병의 지역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전 행정력을 동원하여 방역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강덕 시장은 대시민 호소문을 통해 “최근 무증상자나 감염경로가 불확실한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언제 어디서든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라며 “앞으로 3주간을 지역사회 감염확산을 차단할 중요한 시기로 판단하고 8일 0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상향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힘든 시기이지만 힘을 모아야만 일상과 경제를 지켜낼 수 있는 만큼, 시민 여러분의 일상을 잠시 멈춤을 제안하며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실 것을 호소했다.

이와 관련하여 포항시는 연말연시를 맞아 특별방역대책 기간을 운영하고 유흥시설,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과 청소년 출입시설을 집중 점검·단속하는 한편, 감염예방에 취약한 의료기관과 복지시설은 예방적 코호트에 준하는 격리조치를 지속 시행하고, 요양병원은 면회금지를 통한 비접촉 면회수준을 유지하고, 요양시설은 외부 방문자 면회 금지, 입소자 외출·외박을 금지한다.


아래는 이강덕 시장의 대시미 호소문 전문이다.


포항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대시민 호소문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한 해를 정리하며 새로운 희망으로 가득해야 할 연말연시에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 한해 우리는‘코로나19’라는 감염병의 위험 속에서 일상이 무너지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1년이 다되어 가는 지금까지도 이러한 힘든 삶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고 각자의 위치에서 묵묵히 견뎌내고 계신 시민 여러분께 거듭 감사와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시민 여러분! 한때 진정국면에 접어들던 코로나19 확산세가 3차 유행이 본격화한 이후 전국 1일 신규 확진자 발생수가 600명을 넘어서는 등 좀처럼 누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3차 유행의 중심 지역인 수도권과 부산 등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강화했지만 일상생활속 다양한 감염경로로 인해 아직까지 진정되지 않아, 급기야 정부에서 수도권 지역은 12월 8일부터 연말까지 3주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로, 비수권은 2단계로 격상하는 등 매우 엄중한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우리지역에서도 3차 유행이 시작되어 12월부터 16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이 중 무증상자나 감염경로가 불확실한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언제나, 어디서든 코로나19에 감염될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우리시는 앞으로 3주간을 지역사회 감염확산을 차단할 중요한 시간으로 판단하고 경북도의 지침에 따라서 8일 00시부터 사회적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상향하기로 하였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 19로 인해 모두가 힘든 시기이지만 양보와 배려 속에 함께 힘을 모아야만이 우리의 일상과 경제를 지켜낼 수 있습니다. 시민여러분께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실 것을 호소 드립니다.

첫째, 대학입시와 관련하여 타 지역 이동이 증가하고 연말연시 각종 모임 등 겨울철 실내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그 어느때보다 높은 시기인 만큼 시민 여러분께서는 가급적 외부활동을 줄여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밀접∙밀폐∙밀집한 위험시설의 각종 모임과 약속은 삼가해 주시고, 특히 작은 증상이라도 감염이 의심되면 소홀히 하지 마시고 바로 보건소에 문의하신 후 검사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셋째, 지금까지의 경험에서 알 수 있듯이, 감염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것은 철저한 마스크 착용, 손씻기 생활화와 같은 개인 방역수칙 준수입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스스로가 방역의 주체가 되어 내 이웃과 내 가족을 지키는 일에 적극 솔선수범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3주간이 지역사회 감염확산을 차단할 중요한 시기입니다. 2단계 격상조치로 힘들고 불편하시겠지만 시민여러분이 코로나 방역 주체라는 생각으로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거듭 거듭 당부드리며, 우리시도 전행정력을 동원해 방역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우리 시민들은 지금까지 수많은 어려움에 직면했지만 그때마다 단합된 모습으로 슬기롭게 극복하여 왔습니다. 이번 위기 또한 여러분의 성숙한 시민의식과 더 높은 연대의 힘으로 헤쳐나가리라 확신합니다.

다사다난했던 2020년 올 한해 철저한 안전 속에서 마무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