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평가 발표하는 국가권익위원회(권익위) 청렴도 조사에서 올해도 경북과 대구의 지자체 중 1등급을 받은 곳은 전무(全無)했다. 그간 경북과 대구의 지자체들이 청렴도를 높이겠다고 온갖 선언과 조치들을 해 왔지만 허사인 것이 드러났다.

특히 경북도 내 지자체 중 구미·김천·영주·군위 등 4곳의 청렴도는 ‘최하위’인 5등급이다. 올해 종합 청렴도가 전체적으로 지난해 대비 소폭 상승한 점으로 봐서 시대 흐름에 역행하는 현실이다. 권익위의 발표를 계기로 이들 지자체는 물론 하위 등급에 머물고 있는 지자체들은 대오각성해야 한다.

해마다 이 같은 발표가 있을 때 만 잠깐 청렴도를 높이겠다고 떠들다가 사정기관에 의해 부정과 불법이 드러나면 어쩔 수 없다는 듯이 지나치는 것이 관행처럼 굳어 있다. 청렴도를 높이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야 한다.

경북도는 지난해보다 2단계 오른 2등급으로 상당한 노력의 결실을 내고 있다. 하지만 대구시는 종합청렴도가 3년 내리 3등급에 머물러 있다. 좀 더 적극적인 개선 노력이 요구된다. 기초자치단체 단위에서는 경산·문경·포항·고령·성주·울진·의성·칠곡을 비롯해 대구 중구·동구·남구·북구·달서구·달성군이 2등급을 받았다. 3등급은 경주·봉화·예천·울릉과 대구 서구·수성구였다.

경주의 경우 지난 3년 연속 청렴도 5등급을 받아오다가 이번 평가에서 불명예를 벗어났다. 하지만 아직 시장이 나서서 자랑할 일이 못 된다. 4등급 지자체는 상주·안동·영천·영덕·영양·청도·청송 등 7곳으로 영덕(1등급↑)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1~2등급가량 낮아졌다.

최하위 5등급을 받은 구미·김천·영주·군위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3등급을 받으면서 5등급에서 탈출했던 구미는 1년 만에 최악의 평가를 다시 받았다. 이들 최하위 등급을 받은 지자체는 시장·군수가 시·군민에게 사과해야 한다.

특히 전국 공공기관 종합청렴도가 전년 대비 0.08점 상승한 8.27점으로 4년 연속 상승하고 있다. 그런데도 최하 등급을 받은 시·군은 공직 기강을 넘어 공직사회에 뿌리내린 부패의 구조적 문제점이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이와 함께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반부패·청렴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