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에서 차기 CEO 후보로 주총에 추천키로 의결
내년 3월 주총서 공식 재선임…후보추천위 "경쟁력 높일 적임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연임에 사실상 성공했다.

포스코는 11일 이사회를 열어 지난달 연임 의사를 밝힌 최 회장을 내년 3월 열리는 주주총회에 CEO후보 추천을 확정, 이변이 없는 한 연임 가능성이 높아졌다.

포스코는 현 CEO가 임기 만료 3개월 전 연임의사를 밝힐 경우 사외이사 7명 전원으로 CEO후보 추천위원회를 구성, 자격심사에 들어간다.

최 회장은 지난 11월 연임 의사를 밝혔고, 이에 따라 CEO후보 추천위원회 1개월간에 걸쳐 자격심사를 한 뒤 이날 이사회에서 CEO후보 추천을 확정지었다.

후추위는 지난 한 달 동안 모두 11차례에 걸쳐 투자회사, 고객사, 협력사, 전·현직 임직원 등 사내외 다양한 관계자들과의 인터뷰와 7차례 회의를 열어 취임 이후의 경영 개혁과 성과에 대해 객관적이고 면밀한 평가에 나섰다.

특히 5차 회의에서는 6시간에 걸쳐 최 회장을 직접 면담하며 그 간의 성과와 향후 경영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분석과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 자리에서 최 회장은 2기 경영방향을 ‘혁신과 성장’으로 설명하고, 경영관리 활동에 있어서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철강·인프라·신성장사업 등 전 영역에 걸쳐 양적인 성장뿐 아니라 질적인 성장 즉 핵심경쟁력 향상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정문기 이사회 의장은 “구조조정을 통해 그룹내 사업의 균형적이고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구축했으며, 코로나 등 어려운 경영여건 하에서도 철강 사업의 회복을 성공적으로 이끌었고, 이차전지소재 등 신성장동력을 적극 발굴·투자해 미래기업가치 향상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며 “향후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포스코의 장기적인 가치를 증진하고 경쟁력을 더 높일 수 있는 적임자라는데 후추위 위원들이 뜻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CEO후보 추천위원회가 최 회장을 차기 회장 후보로 추천함에 따라 내년 3월 주총에서 연임을 확정 짓게 된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