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테크노파크 경북SW융합진흥센터

포항테크노파크 경북SW융합진흥센터가 지난 9일 경북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온라인 개소식을 성공리에 개최하고 있다. 경북SW융합진흥센터 제공
포항테크노파크 경북SW융합진흥센터가 최근 경북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온라인 개소식을 성공리에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개소식은 당초 김천 혁신도시에 위치한 ICT이노베이션스퀘어에서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네이버TV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다.

이 개소식은 지난 8월 선정된 경북·대구·강원 권역의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AI·SW)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김천혁신도시에 ICT이노베이션스퀘어를 조성하고, 대구, 포항, 강릉, 원주, 춘천 등 다섯 곳에 AI복합교육공간을 구축·운영할 예정이다.

개소식에는 송언석 국회의원을 비롯해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김충섭 김천시장, 이우청 김천시의회의장, 포항테크노파크 이점식 원장 등 주요 인사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1부는 ‘경북 ICT이노베이션스퀘어 개소식’, 2부는 ‘지역거점 인공지능 랜선 Job Fair’와 ‘전략기술 세미나’로 진행됐다.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경북 ICT이노베이션 스퀘어를 통해 코로나 이후 비대면 사회, 디지털 뉴딜을 선도할 수 있는 인공지능·소프트웨어 핵심 인재가 육성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2부는 △지역거점 인공지능 랜선 Job Fair △전략기술 세미나로 이어졌으며 인공지능 랜선 Job Fair는 구글코리아 조용민 매니저의 ‘선도기업 취업특강’과 전문 취업 컨설턴트와 ICT 분야 최신 취업 트렌드를 분석하는 ‘메이크업 랜선 토크쇼’로 구성돼 ICT·SW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취업 관련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포항테크노파크 경북SW융합진흥센터가 지난 9일 경북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온라인 개소식을 성공리에 개최하고 있다. 경북SW융합진흥센터 제공
전략기술 세미나는 ‘CEO 창업특강’과 ‘인공지능(AI) 기술 세미나’로 구성됐으며 ‘CEO 창업특강’은 페르소나시스템 유승재 대표의 스타트업 창업특강과 더하다디자인연구소 김민식 대표의 기업가 리더십 특강으로 진행됐다. ‘인공지능(AI) 기술 세미나’는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모빌리티 플랫폼연구센터 민경원 수석과 서강대학교 지능형블록체인연구센터 윤석빈 교수가 연사로 참여해 ‘AI 기반의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사례와 기술적 해결과제’, ‘오픈소스 기반의 블록체인 솔루션 개발과 생태계’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경북 ICT이노베이션스퀘어는 AI, 블록체인 교육생과 개발자를 위한 SW개발실, 테스트베드, 강의실, 회의실, 카페테리아 공간 등 편의시설을 제공할 계획이며 연중무휴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ICT이노베이션스퀘어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ICT COG, 포항테크노파크 홈페이지 이용자 모집 공고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포항테크노파크 이점식 원장은 “ICT이노베이션스퀘어가 정부의 지원과 우리지역의 우수한 ICT/SW 인프라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 분야에 대한 교육과 개발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개방형 창의공간으로 지역 실무형 인재양성의 거점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경북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운영을 통해 △지역 블록체인 기술경쟁력 확보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인재 유출 방지 △경북·대구·강원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 △4차 산업혁명 신기술 분야 교육 인프라 구축 및 창업 기회 제공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