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거래 불편 민원 개선 등 노력

경북도청사
경북도가 코로나시대 도민의 소비생활의 질을 높이고자 노력한 결과 소비자정책 분야에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도는 코로나·비대면 시대의 소비패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도민의 안전한 소비생활 영위’라는 비전과 함께 소비자 행복경제 지원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소비자행복센터는 사회적 이슈와 소비트렌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소비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소비자행복센터 국번없이‘1372번’을 통해 언제든 코로나 상황 속 비대면·온라인 거래방식 불편사항, 사기성 거래 문의 등 소비생활 불편민원에 대한 상담을 통해 신속하고 합리적으로 사업자와의 분쟁에 대한 중재를 통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 개선에 노력했다.

또 비대면 온라인·언택트 중심의 소비생활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소비환경에 비숙련된 계층에 대해서는 전문기관·대학 등과 협업해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고령자 소비안전망 구축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불법방문판매와 보이스피싱 같은 피해에 대응하기 위해 금융감독원, 경찰청 등과 함께 유관기관 합동 가두캠페인, 예방 동영상 및 포스터 배포 등 적극적인 예방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안동대, 계명대 등 지역 대학과 연계해 디지털 4차산업혁명시대에 소비자와 기업을 연결하고, 경북·대구 한뿌리 경제실현을 위한 소비자활동가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비대면 소비기조가 시장의 흐름을 장악하고 있는 만큼 새로운 소비패턴으로부터 도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코로나 대응에 있어서도 경제정책과 민생을 최우선으로 챙기고, 보이스피싱 예방 등 도민이익 보호에도 각별히 신경쓰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