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우헌 김천의료원 비뇨의학과 과장 의학박사

Q)소변이 붉게 나오면 혈뇨가 확실한가요? 성인이 소변색깔이 붉으면 방광암 일 수 있나요? 딸아이의 소변 색깔이 이상합니다. 음식 때문인가요? 혹시 병은 아니겠죠?

A) 성인에서 소변이 붉게 나온다고 전부 방광암이라 진단하는 것은 아닙니다. 소변이 붉게 나오면 먼저 혈뇨가 확실한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혈뇨는 콩팥, 요관, 방광에 생기는 악성종양과 결석, 감염, 장기의 손상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뇨 시에 통증을 느끼거나 소변 안에서 핏덩어리가 동반될 때 그리고 소변 색깔이 밝은 붉은색인지 또는 콜라 색깔의 어두운 붉은색인지에 따라서 다른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어른에서 소변이 붉게 나오는 것은 아이에서 소변이 붉게 나오는 것과는 다릅니다. 어른의 소변에서 혈뇨가 나오는 것은 말 그대로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이지요. 혈뇨는 눈에 보이는 육안적 혈뇨와 눈에 보이지 않지만 현미경을 통해서 알 수 있는 미세혈뇨로 구분합니다. 따라서 혈뇨가 관찰되었다면 더욱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혈뇨

아이에서 소변 색깔이 붉은색으로 보일 때는 제일 먼저 아이들이 먹던 군것질 음식과 음료수를 확인해 보세요. 군것질 식품에 포함된 색소 때문에 그럴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물을 적게 마셔서 소변이 농축되어 붉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아이들이 심하게 뛰어놀거나 어디에 부딪히거나 넘어지지는 않았나요? 아니면 옆구리에 멍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아이들은 복부에 충격이 가해지면 어른보다 쉽게 콩팥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소변을 볼 때 아이가 통증을 느끼거나 남자아이의 경우 고추 끝이 발갛게 되었는지도 확인해주세요. 아이의 소변 색깔이 평소와 다르다면 부모님께서는 너무나 놀랄 것입니다. 대부분은 일시적으로 소변 색깔이 바뀔 수 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너무 놀라지 마시고 깨끗한 종이컵에 소변을 받아서 비뇨의학과 선생님에게 보여주세요. 진료하는 선생님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결코 눈에 보이는 붉은 소변일 때만 비뇨의학과 선생님을 만나서 상담을 하는 것이 아님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너무 놀라거나 부담을 갖지 마시고 근처의 비뇨의학과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8세 소아환자. 혈뇨를 주소로 입원, 소변을 받은 후에 비뇨의학과로 협진을 의뢰한 환자이다. 고열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럼 비뇨의학과에서는 혈뇨의 원인을 찾기 위해 어떤 검사를 시행할까요? 신장부터 방광까지 초음파 또는 복부 컴퓨터 촬영(CT)을 하여 결석, 종양, 해부학적 기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인 남성의 경우 전립선을 검사하기 위하여 주로 항문을 통하여 전립선초음파를 시행합니다. 전립선의 크기와 모양 및 전립선 내부 상태를 확인합니다. 필요시에는 방광요도 내시경을 시행해볼 수 있습니다. 요도 안쪽부터 방광 안을 확인합니다. 방광 내의 혹, 결석, 찌꺼기, 방광의 상태, 전립선요도의 폐쇄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이유가 없이 혈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꼭 비뇨의학과 선생님에게 찾아가 보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