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라이브 커머스 등 도입…지속 가능한 지원 시스템 구축
서울 안국역 인근에 소재한 지역 농산물 판매 시설인 ‘상생상회’는 오프라인 매장이라는 한계에서 벗어나 온라인 라이브 커머스 등 새로운 판매 방식을 도입했다. 지난 8월, 상생상회는 낙과 피해를 입은 충북 옥천 복숭아 등 사연 있는 상품들을 모아 온라인 라이브로 소개하고 소비자들과 실시간 소통하여 젊은 소비자층의 관심을 이끌어 냈다. 또한, 현대백화점과 함께 ‘상생상회 특별전’을 기획하여 농가들이 높은 판매수수료의 부담 없이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총 1억9900여만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매년 가을 서울광장을 가득 채웠던 ‘추석 장터’는 올해 온라인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번 행사는 지난 9월 16일부터 27일까지 12일간 개최돼 약 32억 710여만원의 판매 실적을 냈다. 이러한 노력으로 올해 지역 농수산물 판매 총 매출은 107억여원에 이른다.
서울시가 지역과의 상생을 고민한 건 올해가 처음이 아니다. 작년 5월 서울-지방과의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서울시와 29개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서울-지방 상생을 위한 선언문’을 선포했다. 지역상생종합계획도 수립해 상생발전이라는 가치를 토대로 사람, 정보, 물자 간 교류 사업을 촘촘하게 엮어 냈다.
농수산물 판로 지원도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지역상생사업의 테두리안에 포함시켜, 판로 지원 시스템 구축의 토대를 다져나가는 중이다. 직거래 장터인 농부의 시장, 지자체의 날 장터, 민간직거래장터 등을 운영하여 지역 농수산물을 판매하고, 사당, 잠실 등 지하철 역사의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지역 특별전을 추진했다. 특히 지하철 역사는 판매 공간으로서뿐만 아니라 홍보 공간으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해내 지역에서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준비한 판매 물량이 조기에 매진되는 등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조인동 시 기획조정실장은 “지역의 위기는 우리 모두의 문제이며 코로나19와 같은 전 국가적 위기상황 일수록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며 “침체된 지역 경제에 실질적인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농수산물 판로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