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행정통합 시·도민에게 의견을 듣습니다”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위)가 16일 대구시청 본관 2층 상황실에서 ‘온라인 시·도민 연린 토론회’ 세부계획과 ‘공론화위원회의 전체 사업계획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했다.

공론위는 경북도민과 대구시민이 행정통합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견해를 가감 없이 드러내는 것이 행정통합 공론화의 핵심이라며, 앞으로 추진될 온라인 시·도민 토론회에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공론위가 발표한 계획을 살펴보면, 1차 토론회는 오는 19일 오후 1시 ‘행정통합의 필요성과 미래상’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1차 토론회에서는 김영철 공론화위원회 기획분과위원장을 좌장으로, 최철영 공론위 연구단장의 의제발표에 이어 이기우 인하대학교 교수(긍정)와 김석태 경북대 명예교수(우려)의 토론이 진행된다. 토론회에 참여하는 시·도민은 이를 듣고 행정통합에 대한 토론, 분임토론으로 의견을 교환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다.

1차 토론회 참가자는 정규참가자와 비정규참가자로 구분된다.

정규참가자는 대구와 경북 31개 시·군·구에서 모집된 지역민 360명으로, 영상회의 온라인 플렛폼(ZOOM)을 통해 양방향 영상회의에 참여하게 된다.

비정규참가자는 행정통합에 관심 있는 지역민으로서, 유튜브 생방송을 시청하다 대화창을 통해 궁금한 사항이나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전화로도 참여할 수 있다.

2차, 3차 토론회는 내년 1월 9일과 1월 30일 대구 북구 엑스코 3층 그랜드볼룸B홀에서 각각 진행된다. 2차 토론회 주제는 ‘행정통합 기본계획과 쟁점’, 3차는 ‘극복하기 위한 과제와 방안’이다.

공론위는 행정통합이라는 사안을 두고 지역민의 의견을 세부적으로 수렴하기 위해 3가지 주제를 나눠 토론회를 진행하는 것이라며, 행정통합을 전제로 추진하는 일정은 절대 아니라고 강조했다.


참가자를 시·군·구에서 모집하는 방식으로 관변단체 등 지자체의 입장을 대변하는 지역민이 토론회에 참가할 우려도 제시됐다.

이에 대구경북행정통합지원사무국 류형철 사무국장은 “행정통합 공론화를 위한 일정과 계획은 세워졌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권역별 설명회 등 일정을 수행하기가 어려워진 상태다”며 “행정통합의 최종 접근 방식이 주민투표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주민이 행정통합에 대한 내용을 알고 있어야 하는 상황이어서 불가피하게 시·도에 도움을 받아 토론회 참여자를 모집하지만, 고등학생과 대학생, 일반인 등 다양한 연령대로 나눠 모집했다”고 설명했다.

공론위는 1∼3차 토론회를 진행한 후 타운홀 미팅 방식의 ‘행정통합 대 토론회’ 숙의공론과정을 거쳐 지역민의 의견과 판단을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에게 제출할 계획이다. 여론조사도 병행될 예정이다.

하혜수 공론위 공동위원장은 “한 차례 여론조사만으로는 지역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힘들다고 본다”며 “대 토론회 전 여론조사와 대토론회 이후 여론조사를 한 이후 앞서 진행한 토론회의 내용을 취합해 기본계획을 제출하게 된다”고 밝혔다.

공론위는 행정통합이 합리적이고 공정한 과정이 될 수 있도록 대구와 경북 시·도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재차 당부했다.

김태일 공론위 공동위원장은 “행정통합에 대한 연구와 공론과정 설계로 석 달이라는 시간이 지났는데, 공론화가 하나하나 따지면서 더디게 가는 게 졸속이 아니라는 증거다”라며 “이제 시·도민 상상력과 판단을 가지고 통합을 논의해나갈 예정이고, 지역민 마음이 모이면 모이는 대로, 모이지 않으면 모이지 않는 대로 결론을 내겠다”고 말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