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강소농(强小農)·경영지원 사업 평가’에서 김천시가 전국 최우수 기관상을 수상해 김충섭시장(사진 가운데)과 관련 공무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천시.
김천시가 ‘2020년 강소농(强小農)·경영지원 사업 평가’에서 우수 지방 농촌진흥기관으로 선정돼 전국 최우수 기관상을 수상했다.

시는 2011년부터 꾸준하게 경영개선실천 교육과 자율모임체의 정기 모임, 현장 견학을 통해 강소농을 육성하고 조직화로 농업경쟁력을 향상시켜 왔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교육 추진에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소농 육성을 위한 경영개선교육 △전문가의 농가 경영 취약점 중점 컨설팅 △강소농 농가의 농산물가공 시제품 제작 및 발표회 △경영개선에 필요한 정보화 기초교육(한글·엑셀)부터 농산물 판로구축을 위한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심화교육까지 손에 잡히는 온라인마케팅 교육이 진행했다.

특히 지난 10월에는 ‘2020년 온라인 강소농대전‘에 참가해 지역특화 라이브 우수상품 홍보 및 강소농의 직거래 온라인장터를 통한 강소농 상품 홍보·판로 확대에도 힘썼으며, 비대면 시대에 따른 새로운 판로로 대두되고 있는 라이브커머스 및 유튜브 교육으로 강소농자율모임체 육성에도 힘썼다.

서범석 소장은 “앞으로도 강소농의 소득증대와 판로확대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급변하는 농업환경에서도 김천을 대표할 수 있는 작지만 강한농업인을 지속적으로 육성 해낼 것”이라고 밝혔다.

김부신 기자
김부신 기자 kbs@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