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강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전 세계적인 팬데믹이 펼쳐지는 가운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경북은 어디로 나아가야 할까.

23일 오후 2시 경북일보 포항본사 강당 스튜디오에서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 다양한 정책을 제안하는 올해의 마지막 ‘2020 경북포럼’이 비대면으로 개최됐다.

이번 경북포럼은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경북일보와 경상북도경제진흥원이 주관, 경북포럼 경북 23개 지역위원회 및 좋은사회연구원이 후원한다.

이날 행사는 석태문 대구경북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위드 코로나 시대, 경북이 나아갈 방향’이라는 주제강연으로 시작됐다.

석 연구위원은 비대면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위한 기초산업 육성을 제안했다.

코로나19로 투자대비 경제성이 낮았던 원격산업에 대한 투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수업·근무·여행·공연·의료 등의 분야에서 각종 온라인 기반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패널토론]

 


올해 마지막으로 개최된 ‘2020 경북포럼’에서 석태문 대구경북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주제 발표에 이어 전문가 토론이 이어졌다.

석 위원이 좌장을 맡아 도시·산업경제·교통인프라·관광 각 분야 전문가인 김경대 한동대 공간환경시스템공학부 교수, 윤대식 영남대 도시공학과 교수, 김은수 경운대 산학협력단장, 김규호 경주대 문화관광산업학과 교수가 토론에 참석했다.

경북·대구의 코로나19 대응 극복 방안과 포항 지진·통합 신공항 등 지역 발전에 도움되는 다양한 의견이 쏟아져 나왔다.





△강사 : 석재문 박사 (대구경북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주제 : ‘위드 코로나 시대, 경북이 나아갈 방향’

△일시 : 2020년 12월 23일(수) 14:00~

△장소 : 경북일보 강당 스튜디오

△참석 : 주제발표자 · 토론패널

△주최 : 경상북도

△주관 : 경북일보·경상북도경제진흥원

△후원 : 경북포럼 23개 지역위원회·좋은사회연구원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