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부구치소 경증 환자 이송

27일 청송군 진보면사무실 2층 회의실에서 윤경희 청송군수와 관계자들이 지정된 경북북부제2교도소가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관련 대책회의를하고있다.청송군
청송군은 지난 26일 경북북부제2교도소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지정된 것과 관련해, 관계당국에 주민 의견의 적극 수렴과 철저한 방역 및 군민 안전대책을 요구했다.

관계 당국에 따르면 청송군 진보면에 소재한 경북북부제2교도소가 서울 동부구치소 확진자 생활치료센터로 지정됐으며, 이송될 확진자는 400명 안팎의 무증상 및 경증환자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청송군은 지난 26일 진보면사무소에서 주민들을 상대로 긴급 1차 간담회를 열고 대처 방안을 논의했고 27일에도 청송군의회 의원, 교정기관 관계자와 지역 사회단체장을 비롯한 청년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차 회의를 열었다.

두 차례 걸친 회의에서 타 교도소 확진자를 제외한 서울동부구치소의 무증상·경증 확진자만 수용해서 치료토록 하고, 확진자 관리를 위해 근무하는 교정공무원 자가격리 시에는 자택이 아닌 교도소 관사나 임업인종합연수원 활용, 지역민과 함께 상생하는 교정기관으로 경북북부2교도소 교정직 공무원에 대한 별도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국가적인 재난위기상황에 함께 대처하고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참석자 전원이 경북북부제2교도소를 생활치료센터로 전환하는 것을 수용했다.

이에 군은 이날 회의에서 제시된 의견들이 반영되도록 관계당국에 강력히 요구, 긴밀한 협조체제를 요청했다. 아울러 지난 3월 소노벨 청송(구 대명리조트)에서 지역 감염사례 없이 생활치료센터를 무사히 운영한 경험으로 이번 경북북부제2교도소에서도 특별 방역대책을 철저히 펼치는 등 군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할 방침이다.

윤경희 군수는 “무엇보다 의료진과 근무자, 군민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며 “군에서도 지역 전파 차단을 위해 철저한 방역대책을 펼칠 계획이니 우리 모두가 한마음으로 코로나19를 이겨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창진 기자
이창진 기자 cjlee@kyongbuk.co.kr

청송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