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대·내외적 환경 대응…산학협력부총장·교육혁신과 등 신설

경북대 본관 전경.
경북대가 산학협력부총장 신설 등 협력성장 체계 구축을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경북대는 급변하는 대·내외적 환경과 국가거점국립대학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조직개편이 이뤄졌다.

또한 민주적 거버넌스를 통한 협력성장 체계 구축과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음달 1일 자로 조직 개편을 시행한다.

조직 개편을 통해 지역과 국가를 선도하는 연구력 확보를 위한 책임 부총장제 도입하고 열린 소통을 통한 대외협력 강화와 민주적 거버넌스를 확립할 예정이다.

여기에 교육 기능 통합을 통한 창의적 융·복합 인재 양성 동력 마련, 언택트 정보화 시대 디지털 기반 대학 자원의 전략적 통합, 정부재정지원사업 성과 관리와 효율적 통합으로 재정 확대를 기본 방향으로 추진된다.

주요 내용은 국제교류처 내 국제협동연구센터 신설, 기존 대외협력홍보실을 대외협력처로 확대 개편, 교육개발본부와 교육혁신정책실 통합 개편, 정보전산원과 IR센터 통합 개편, 대구·경북권역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신설 등이다.

산학협력부총장은 연구진흥·산학협력 업무를 총괄하며 국가연구개발사업 수주 확대, 산학연 협력 강화, 산업기술인력 양성 등 대학의 연구·산학 역량 강화에 적극 나선다.

국제교류처 내에 신설되는 국제협동연구센터는 대학원 국제 학술교류 협정, 교육·연구 활성화 사업 등을 담당하게 된다.

기존 대외협력홍보실은 대외협력처로 확대 개편, 민주적 거버넌스를 확립한다는 구상이다.

대외협력처에 소통팀을 신설, 총장 브리핑과 열린 간담회를 주최하고 소통위원회와 다양성위원회 신설·운영으로 의사결정의 투명성 확보와 민주적 소통 창구 역할을 맡게 된다.

내년 5월 3주기 대학 기본역량 진단을 앞두고 교육정책 기능과 집행기능의 통합,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해 기존 교육개발본부와 교육혁신정책실을 교육혁신본부로 통합 개편됐다.

교육혁신과를 신설해 학부 교육 혁신과 교육 정책, 비교과 과정을 총괄하며 학습지원센터 내 이러닝지원팀을 스마트러닝센터로 확대 개편, 언택트 시대를 맞아 온라인 수업 기능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교육부 주관 권역별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사업 선정에 따라 대구·경북권역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를 총장 직속 지원시설로 신설했다.

홍원화 총장은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행정지원체계를 구축했다”며 “이번 개편은 대학의 교육과 연구·산학, 국제화 기능을 강화, 대학의 기본을 더욱 충실히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또 “내년에는 지역과 국가발전을 위해 국가거점국립대학으로서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