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 국회의원(국민의힘, 포항남·울릉)
김병욱 국회의원(국민의힘, 포항남·울릉)

국민의힘 김병욱(포항남·울릉)국회의원은 30일 도시환경문제를 개선하는 환경부의 스마트그린도시 공모사업에 포항시가 최종 선정됐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스마트그린도시사업은 환경부가 기후 및 환경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지자체 상황에 맞는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그린도시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포항시 오천읍 지역주민들 사이에서 노후 철강산단·SRF·생활폐기물 매립장의 미세먼지 및 악취 등 환경물질로 인한 환경 여건 악화 문제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번 스마트그린도시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주거여건 및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숨 쉬는 도시 포항, 지속가능한 에코파크 조성’ 사업은 내년부터 2년간 사업비 100억원(국비 60억원·지방비 40억원)이 투입돼 철강 산단 인근 주거지에 환경오염 물질 차단 미스트 시스템과 도로와 인도 사이 물순환형 띠숲이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미세먼지 및 열섬을 예방하고, 정원과 녹지 조성으로 녹색순환도시로의 변화가 기대된다.

김병욱 의원은 “에코파크가 완공되면 많은 포항시민들이 혜택을 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노후 철강산단·매립장·SRF로 인해 고통 받아온 오천읍 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