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MOOC 강좌 확대 개발·운영…융합산업공학과 등 4개 학과 신설

대구대 캠퍼스 전경
대구대(총장 김상호)는 2021학년도 정시모집을 통해 525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모집 군별로 가군은 168명, 나군은 251명, 다군은 106명이며, 모집 군(가, 나, 다)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대구대는 2021학년도에 △융합산업공학과 △신소재에너지시스템공학부 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 △컴퓨터정보공학부 정보보호전공 △한국어문학부 한국어통번역학전공 등 4개 학과(전공)를 신설했다.

융합산업공학과는 빅데이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모빌리티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에서의 융합적인 시스템 문제를 다루는 학과다. 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은 태양에너지,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에너지하베스팅 등 지속가능한 차세대 에너지 기술 연구개발 및 관리 운영에 대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정보보호전공은 정보시스템 및 네트워크상에서 발생하는 정보 누출, 도청, 정보 변조 등의 침해 행위에 대비하는 최정예 사이버 정보 보호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한국어통번역학전공은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수준 높은 한국어와 한국문화, 한국사회에 대한 교육을 통해 언어권별 특성에 맞는 한국어 통번역 전문인력으로 길러낸다.

대구대는 특수교육·재활과학·사회복지 분야에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전국적인 인지도와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다. 특수교육 관련 학과가 속한 대구대 사범대학은 교원양성 산실로 명성이 높다. 2020학년도 국·공립 교사 임용시험에서 292명이 합격했고, 지난해에는 전국 사립대학 중 최다인 302명의 합격생을 배출하는 등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특수교사 합격생 수가 전국 최고 수준으로, 특수교육 특성화 대학으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대구대는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교육 플랫폼 구축을 위해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강화하고, 관련 시설과 장비 도입에 과감히 투자하고 있다. 2016년과 2020년에 한국형 온라인 공개수업 ’K-MOOC’ 참여대학으로 선정된 대구대는 ‘DU-MOOC’라는 자체 MOOC 강좌들을 매년 개발해 확대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교수학습지원관에 1인용 스튜디오 2실, 조정실 1실, 크로마키 스튜디오 1실 등 총 4실을 구축했고, 올해에는 진로취업관에 맞춤형 스마트 이러닝 시스템 스튜디오(2실)을 만들고, 단과대학별로 1인 영상 제작 스튜디오(17실)을 구축하는 등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환경을 대폭 개선했다.
우창현 대구대 입학처장
이와 함께 대구대는 학생 취업 지원을 위해 ‘All-in-care‘ 학생종합경력관리시스템을 통해 학생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고 맞춤형 지원할 수 있는 정보 인프라를 갖췄다. 진로·취업 전용 건물인 진로취업관에는 취업 전문 컨설턴트, 프로그램 기획·운영자들이 상주해 학생들에게 취업 상담, 취업 정보제공, 맞춤형 컨설팅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생 맞춤형 진로취업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학일자리센터, IPP형 일학습병행제사업단 등 국고 사업을 유치해 운영 중이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