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등 전담병원 15곳 지정…밀접접촉자 1명씩 분리 수용

법무부는 고층 교정시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는 경우, 확진자와 접촉하지 않은 ‘비접촉자’를 대구교도소 신축건물로 이송키로 했다. 사진은 6일 오후 대구 달성군 대구교도소 신축건물 모습.연합
서울 동부구치소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1000여명의 감염자가 나온 시점에 정부가 교정시설 방역대책을 내놨다.

대책에는 확진자와 접촉하지 않은 수용자를 대구교도소 신축 건물로 이감하거나 청송에 위치한 경북북부 제2교도소를 생활치료센터로 지정하고 의료인력을 투입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6일 오전 “법무부로부터 동부구치소 코로나19 대응상황 및 향후 계획을 보고받았다”며 “전국 교정시설에 대한 전수검사 및 음성판정을 받은 수용자의 선제적 이송 등 즉각적인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우선 전국 52곳 교정시설 중 11곳 직원·수용자에 대한 전수검사를 완료한 데 이어 나머지 41개 교정시설에 대한 검사도 조속히 진행하기로 했다.

다행히 전수검사가 진행된 11곳에서는 추가 확진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게다가 동부구치소와 같은 고층 교정시설에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비접촉자를 대구교도소 신축 건물에 수용하도록 하는 등 선제적 조절 이송 계획도 추진한다. 접촉으로 인한 추가 감염자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함이다.

다만 이송자로 인한 확산 사례가 이미 발생했던 만큼 검사 확대만으로 확산세를 잡기엔 부족하다는 우려도 나온다.

지난 5일 오후 6시 기준, 서울 동부구치소 수용자 4명과 서울남부교도소 수용자 2명, 천안교도소 수용자 1명, 영월교도소 수용자 1명이 추가 확진된데 이어 이날 오전에는 영월교도소에서 7명의 확진자가 추가됐다. 이중 남부교도소와 영월교도소 확진자는 모두 동부구치소에서 이송된 수용자다.

방역당국은 또 수용 확진자들에 대한 적절한 치료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력해 교정시설 긴급 의료 체계도 구축할 방침이다.

현재 환자 치료를 위해 전담병원을 15개소 지정해 운영 중이다. 권역별로 서울 5개소, 경북 5개소, 강원 5개소 등이다.

경북북부 제2교도소는 생활치료센터로 지정하고 의사 5명, 간호사 9명 등 의료진 14명이 투입됐다.

교정시설 확진자가 입원을 하면 의료기관에 교도관 및 경찰 인력 등이 동행하게 된다.

그 밖에도 전국 수용자에게는 매일 1매의 KF94 마스크를 지급하고, 교정시설 직원에 대해 주 1회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한다.

한편, 서울 동부구치소는 수용자와 직원 등을 대상으로 6차례 전수 검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해 11월 27일 동부구치소에서 최초 감염이 확인된 이후 6일 0시 기준 동부구치소 확진자는 746명이다. 경북북부 제2교도소 등 4개 기관 이송자 중 발생한 확진자 372명을 포함하면 1118명이 양성판정을 받았다.

정부는 검사를 통해 확진자로 판정된 사람은 증상의 정도를 고려해 병원, 생활치료센터 등에 격리조치했다. 밀접접촉자의 경우에는 1명씩 분리 수용했다.

법무부는 교정시설 방역대책이 나온 만큼 동부구치소 수용자들에 대한 추가 이송 여부를 조만간 결정할 계획이다.

법무부 관계자는 “밀접접촉자를 완전히 분리시키고 수용밀도를 낮추기 위한 방안”이라며 “1인 1실을 통해 감염요인을 최대한 줄여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