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욱 논설주간
이동욱 논설주간

호르무즈 해협은 걸프만(이란명 페르시아만)과 인도양을 연결하는 관문이다. 걸프만에 인접한 산유국에서 원유나 천연가스를 싣고 대양으로 나가려면 이란과 오만 사이의 좁은 바다를 빠져나가야 한다. 이곳은 세계 원유 해상 수송의 3분의 1 정도가 운송되는 전략적 요충지다. 해협의 가장 좁은 곳은 40㎞도 되지 않는다. 그 중에서도 큰 배가 지나다닐 수 있는 수심인 뱃길은 해협 중앙의 4㎞ 정도에 불과하다.

이 호리병 목 같이 생긴 해협이 패권 싸움의 격전장이다. 걸프만의 패권을 두고 이란과 사우디아라비아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곳이다. 이란은 핵 개발과 관련 미국과 긴장이 고조될 때 마다 해협 봉쇄 으름장을 놓고 있다. 하지만 자국의 유일한 원유 수출 길인 호르무즈를 봉쇄하는 것은 오히려 자해행위다.

지난 4일 한국 국적 화학물질 운반선 ‘한국케미’가 호르무즈 해협에서 이란 이슬람혁명수비대에 나포됐다. 이 배에는 선장과 항해사 등 우리 국민 5명, 미얀마, 베트남, 인도네시아 선원 등 모두 20명이 타고 있다. 이란혁명수비대는 이란 정규군과는 별개 군대 조직이다. 신권국가나 마찬가지인 이란의 이슬람 체제 수호가 주요 임무다. 이슬람최고혁명위원회가 자체적으로 약 12만 명에 이르는 육·해·공군, 특수·정보부대 등의 병력을 소유한 정규군을 능가하는 무력조직이다.

이란 정부는 해양 오염문제로 선박을 억류했다지만 이란혁명수비대의 한국케미 나포 배경이 이란 정부 대변인의 발언에 잘 드러난다. 이란 정부 대변인은 “한국 정부가 70억 달러(약 7조 6000억 원)를 인질로 잡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란이 원하는 것은 동결 자산의 반환이나 현물이다. 코로나19 백신이나 원자재 등 구체 물품 목록까지 제시하고 있다. 이란은 한국에 동결돼 있는 석유대금을 받겠다는 것이다. 외교부는 이란 제재의 고삐를 죄고 있는 미국과 공조해 적극 해결에 나서야 한다.

이동욱 논설주간
이동욱 논설주간 donlee@kyongbuk.com

논설주간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