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에 최적화된 과학·보건교과중점학교 운영

이상건 경구고등학교 교장.
이상건 경구고등학교 교장.

구미 경구고(교장 이상건)가 올해 대입 수시전형에서 의학계열에 총 19명의 학생이 합격해 또 한 번의 의과대학 진학 신기록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경구고는 이미 서울대 의예과에 2명이 진학한 3년 전에도 17명의 의대 합격자를 배출해 구미지역에서는 의대진학 특성화 고등학교라 불리고 있다.

이번 합격 사례를 살펴보면, 지역의 경북대 의예과 2명, 영남대 의예과 1명, 계명대 의예과 3명, 대구한의대 한의예과 3명을 비롯해 동국대 의예과, 충남대 의예과, 경상대 의예과, 고신대 의예과, 원광대 의예과, 경상대 수의예과, 대전대 한의예과, 가천대 한의예과 등 모두 19명의 합격자를 배출, 특목고나 자사고를 제외하면 일반고에서는 달성하기 어려운 진학실적이라 할 수 있다.

구미 경구고
구미 경구고

경구고가 발군의 실적을 낼 수 있었던 것은 의과대학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인 과학·보건교과중점학교 운영과 다년간의 의대 진학지도 노하우를 들 수 있다.

철학R&E 프로그램과 원격R&E ‘의료와 사회’, 전문인 특강, 학술포럼 등은 의학계열 진학을 뒷받침하고 있다.

특히 진학지도 과정에서 3학년 담임교사 외에도 전 교과목 교사들이 참여하는 면접지도Team을 구성해 제시문 기출문제를 추려서 ‘마치 스터디그룹에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듯이’ 당당하게 면접에 임하도록 지도한 것이 특색이다.

또한 경구고는 의대 진학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관건인 ‘3합3, 3합4, 4합5’ 등으로 대표되는 최저등급을 충족하기 위해 정규수업이 끝난 오후 4시 30분부터 진행된 일명, ‘국영수탐 데일리 코칭’ 수업이라는 최저등급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필요한 영역의 과목을 선택해 5명 이내의 소수 학생이 매일 1시간씩 선생님의 지도를 받는 코칭수업이 진행, 이어지는 모의고사에서 대부분 1등급을 강화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상건 교장은 “잠재력 있는 학생들이 많이 입학하고 교사들의 능력과 경구만의 소박한 프로그램들이 정착돼 앞으로도 좋은 결과가 기대된다”면서 “이 모든 것이 교사들의 노고와 열정의 결과”라고 밝혔다.

하철민 기자
하철민 기자 hachm@kyongbuk.com

부국장, 구미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