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초안서 성주역 설치 반영…성주 "지역민 뜻 관철됐다" 환희
고령 "터전·문화 자산 훼손 위기…당초 예타 노선안 지켜야" 반발

7일 오전 10시 고령군 대가야문화누리에서 열린 국토부의 남부내륙철도 전략 환경영향평가초안(안)주민설명회에서 군민들로 구성된 남부내륙철도고령역유치위원회 위원 등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의견 무시한 철도노선 철회”를 요구하며 향후 투쟁을 예고했다. 고령군제공
국토교통부의 남부내륙철도 전략 환경영향평가초안(안) 주민설명회가 잇따라 열린 7일 고령·성주군 지역민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고령군은 오전 10시, 성주군은 오후 2시에 각각 열렸다.

국토부의 환경영향평가 초안서 작성에 경북 성주군 수륜면 적송리가 정거장(가칭 성주역) 설치로 반영됐기 때문이다. 공람공고에 이은 주민 의견 청취와 함께 내년 3월 실시설계 반영에 이은 시행계획 고시 등의 행정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이에 대해 고령역유치위원회(위원장 김인탁)와 철도노선이 지나는 해당지역(고령군 덕곡면) 주민 등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7일 오전 10시 고령군 대가야문화누리에서 열린 국토교통부의 남부내륙철도 전략 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이날 유치위원회와 덕곡면민 등은 “2년에 걸쳐 국토부에 건의한 내용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청정지역을 자랑하고 있는 삶의 터전을 잃게 될 뿐 아니라 역사·문화 자산마저 훼손 위기에 몰렸다.”면서 “당초의 가야산국립공원 터널 방법의 예비타당성 노선(안)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

고령군민들로 구성된 ‘고령역유치위원회’는 남부내륙철도노선(안)반대추진위원회로 새로 구성해 노선철회 투쟁을 예고했다.

7일 오후 2시 성주군청 강당에서 열린 남부내륙철도 전략환경영퍙평가초안 주민설명회에서 90여명의 주민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구유입과 균형발전을 위한 성주역 유치가 꼭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같은 날 오후 2시 성주군청 강당에서 열린 국토부의 주민설명회는 고령지역과는 사뭇 분위기가 달랐다.

90여 명의 주민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설명회는 “신호장의 일반 역 전환 반영은 지역민의 뜻이 관철된 것”이라며 반기는 분위기 일색이었다. 이들은 “인구유입과 균형발전을 위해 성주 역 유치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고, 국토부 관계자는 “기간 내 추진할 것이며, 전문가 의견 등 종합적으로 검토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추진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끝으로 약 40여 분만에 마쳤다.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4조7000억 원이 투입되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2019년 1월 29일)의 단선 철도노선 국책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김천에서부터 성주~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를 잇는다. 이번 전략 환경영향평가 초안(안)에 반영된 철도노선의 성주·고령군 지역 노선현황을 보면 김천에서부터 성주군 금수면 어은리→가천면 장천리→수륜면 적송리(정거장)→고령군 덕곡면 백리와 옥계리를 지나 합천군을 경유한다.

권오항 기자
권오항 기자 koh@kyongbuk.com

고령, 성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