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금·대출이자 1년간 지원…올해 제조업 융자추천 기준 완화

대구시청사.
올해 대구시는 중소기업·소상공인 정책자금 1조550억 원을 지원한다.

대구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자금융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 소상공인들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과 ‘창업 및 경쟁력 강화자금’을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전체 1조 원 규모의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운전자금)을 통해서는 경영 애로를 겪고 있는 지역의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운전자금과 대출이자 일부(1.3~2.2%)를 1년간 지원한다.

종전 경영안정자금 지원은 연매출액·자산총액 등의 제한으로 융자추천지원을 받지 못해 금융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우량 중소기업에 융자추천제외기준을 폐지하고 수출기업의 경우 기존에는 최근 1년 이내 수출실적이 있는 제조업체만 지원했다.

그러나 올해부터 최근 2년 이내 수출실적이 있는 제조업도 융자추천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지역 기업들이 균등하게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변경했다.

이와 함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연결 중추로서 지역산업 구조의 지지대 역할을 수행하는 중견기업 지원을 위해서는 1500억 원을 유지·편성해 지원하고, 경기침체 및 코로나19의 장기화를 감안, 저금리 기조에 맞춰 시중은행 협력자금의 이차보전율은 1.3 ~ 2.2%로 현행 비율을 유지할 계획이다.

올해 550억원 규모로 지원하는 창업 및 경쟁력 강화자금(시설자금)은 기업의 시설투자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저금리(1.95%~2.45%)와 상환 기간 10년(3년 거치 7년 균분 상환) 및 대출한도 20억 원을 유지하며 상반기(300억 원), 하반기(250억 원) 배분해 자금소진 시까지 수시 접수할 계획이다.

‘창업 및 경쟁력 강화자금’은 대구신용보증재단 본점(전화 560-6364, fax.554-4399)에, ‘경영안정자금’은 신용보증재단 6개 영업점에 신청 접수하면 된다.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지역 경제 사정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모두가 힘든 시기인 만큼 대구시는 능동적으로 정책자금을 조기에 최대한 확대 지원해 지역의 영세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다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