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 시행계획 1월 중 확정·발표"…우선접종 대상 50~64세 포함 검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코로나19로 인한 방역실태, 백신 수급 상황 및 접종 시기에 대한 긴급현안질문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연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계획이 이달 안에 확정된다.

예방 접종은 전 국민이 무료로 받게 되며, 접종받을 백신의 제약회사 등을 개인이 선택하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11일 정례브리핑에서 “예방접종 시행계획 관련, 관계부처 의견 수렴 등을 통해 1월 중 확정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또 “현재 지자체와 관계부처 협조를 통해 우선접종 권장대상 규모를 파악하는 중”이라며 “접종 기간 선정 및 교육 등도 차질 없이 준비해서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방대본에 따르면 지난 8일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이 국무총리 훈령으로 제정·시행된 이후 질병청에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이 구성됐다.

추진단은 상황총괄반·예방접종관리반·자원관리반·접종후관리반 4개반과 10개 팀 등으로 구성됐다.

실무조직 외에도 촘촘한 예방접종 시행을 위해 관계부처 실장급으로 운영되는 예방접종 대응 협의체, 전문가 참여 위원회와 의료계 협의체 운영을 통해 범부처 및 민·관 협력을 통해 코로나19에 총력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이번 주 내로 ‘예방접종 대응 협의회’의 첫 번째 회의가 열릴 예정이며, 회의에서는 추진단 운영과 부처별 역할 등에 대해 논의가 이뤄질 계획이다.

복지부는 접종인력·의료계 협의, 행안부는 지자체 접종 지원, 국방부는 군인력 협조 등의 역할을 맡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예방 접종은 우선접종 권장 대상을 시작으로 전 국민이 순차적으로 받게 된다.

우선접종 권장 대상은 의료기관 종사자, 집단시설 생활자 및 종사자, 65세 이상 노인, 성인 만성 질환자, 소아 청소년 교육·보육시설 종사자 및 직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등이다.

여기에 50~64세 성인, 교정시설 및 치료감호소 수감자 및 직원 등을 포함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방역당국은 백신 우선 접종 대상을 3200만 명에서 3600만 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만 만성질환자의 경우 어디까지를 만성질환을 볼지, 시설의 경우 어느 시설까지 우선 접종 대상으로 분류할지 등 작업이 남아있어 구체적인 수치는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정 본부장은 “백신이 들어오는 시기나 대상자 우선순위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이 백신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