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내로 지역 현장 확인…전담 관리자 지정 계획

농어촌지역의 생활쓰레기 배출 문제가 고질적인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그동안 읍·면 지역의 경우 생활쓰레기 분리수거 장소가 마땅치 않은 탓에 무단 투기 되는 사례가 심심치 않게 발생해 대책 마련이 요구돼왔다.

이에 경주시가 농어촌 생활쓰레기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12개 읍면지역 22개 마을을 선정해 마을단위 생활쓰레기 공동집하장을 설치해 운영키로 했다. 

12일 경주시에 따르면 농어촌지역의 고질적인 생활쓰레기 배출 문제 개선을 위해 12개 읍·면을 대상으로 마을단위 생활쓰레기 공동 집하장 22개소를 설치하고 시범운영에 나선다.

현재 생활쓰레기 분리수거가 원활하지 않은 일부 농어촌 마을의 경우 쓰레기를 집 마당이나 논밭 주변에 방치하고 있으며, 일부 마을에서는 쓰레기를 소각하면서 화재 위험도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마을별로 생활쓰레기 분리수거 장소가 마땅치 않은 탓에 병과 플라스틱 등 재활용품이 들판·농로·수로 등지에 무단으로 투기되는 사례가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다.

이에 경주시는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깨끗한 경주’를 만들기 위해 사업비 1억2000만 원을 투입해 ‘마을단위 생활쓰레기 공동집하장’ 설치를 추진한다.

시는 지난해 마을별 수요조사를 마쳤고, 이달 내로 설치지역 현장을 확인하고 마을별 전담 관리자를 지정할 계획이다.

공동집하장은 가로 5.5m, 세로 2.3m가량의 공작물로, 생활쓰레기를 포함한 플라스틱·병·캔 등 11종의 분리수거함이 설치된다.

또한 그동안 농·어촌 지역에서 분리수거가 어려웠던 폐형광등·소형폐가전·폐건전지 등도 별도 분리배출 품목으로 수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 정착을 위해 생활쓰레기 공동집하장에 CCTV를 설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코로나19 일자리 창출사업의 일환으로 공동집하장을 포함한 지역 내 생활쓰레기 거점배출장소를 관리할 지원 인력도  배치할 방침이다.

박효철 자원순환 과장은 “이번 시범사업 운영을 통해 주민 참여도와 환경 개선도를 평가해 ‘마을단위 생활쓰레기 공동집하장’ 확대 시행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