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 직장인 4명 중 1명 재택근무 중 부당사례 겪어

취업포털 인크루트 제공.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재택근무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직장인 4명 중 1명꼴로 사용자의 지나친 감시 및 시간외 업무 지시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취업포털 인크루트(대표 서미영)에 따르면 직장인 937명을 대상으로 한 ‘재택근무 경험’ 설문조사 결과 긍정적인 평가가 우세한 가운데 불편함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먼저 ‘재택근무의 불편함과 효용성 중 어떤 것이 높았는지’에 대한 질문 결과 60.2%가 ‘효용성’이라고 답한 반면 불편함은 39.8%에 그쳐 긍정적인 평가가 높았다.

효용성을 택한 주요 이유로는 ‘출퇴근을 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41.2%)’,‘일과 가정 모두 챙길 수 있다(25.5%)’, ‘여가시간이 확보돼 삶의 질이 향상됐다(20.2%)’, ‘업무 집중도가 높아졌다(11.5%)’ 등을 꼽았다.

반대로 불편했던 이유는 ‘업무 집중도가 떨어졌음(31.9%)’과 ‘일과 가정생활이 분리되지 않아서(27.6%)’을 가장 많이 내세웠다.

이 외에도 ‘의사소통 곤란(27.3%)’, ‘근태관리 간섭(10.2%)’이라는 이유도 있었다.

이 응답에서 특기할 부분은 ‘업무집중도’와 ‘일과 가정’ 부분에서 효용성과 불편함의 이유가 혼재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특히 ‘재택근무 시 사용자의 부당한 지시나 제도 미비로 불편을 겪었던 적이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 결과 23.1%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어 부당한 지시 등 불편을 겪은 내용에 대한 주관식 질문 결과 약 200건의 사례가 제시됐으며, 이중 근태관리를 위한 간섭과 감시 및 업무시간 외 지시에 대한 불만이 가장 많았다.

또 앞서 불편함 이유에서 제시됐듯이 일과 생활의 분리·업무소통 어려움, 원격 근무시스테 미비 등의 불편함도 이어졌다.

특히 올해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재택근무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이 같은 피로감과 불편함이 자칫 업무 성과 저하로 이어지는 것은 아닐지 우려했다.

이에 대해 서미영 인크루트 대표는 “지난해 기업들이 급하게 재택근무를 도입했다면 올해부터는 성과관리 개선을 통해 보다 슬기로운 재택근무 생활로 이끌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달 말 열흘간에 걸쳐 이뤄졌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