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선 호림역 등 신설 소식에 "형평성 고려해 달라" 민원 폭증
국토부 "국·시비매칭 아니면 가능"…대구시 "지방비 부담" 난색

대구시가 대구산업선 노선에 성서공단호림역과 서재·세천역 추가 건설을 위해 지방비 1350억 원을 투입하기로 하면서 대구권 광역철도에 원대역을 신설해달라는 민원이 폭증하고 있다. 사진은 대구권 광역철도 노선도.
대구시가 대구산업선 노선에 성서공단호림역과 서재·세천역 추가 건설을 위해 지방비 1350억 원을 투입하기로 하면서 대구권 광역철도에 원대역을 신설해달라는 민원이 폭증하고 있다.

시는 그간 원대역 신설에 지방비 부담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취했지만, 대구산업선 역사 신설에는 대규모 지방비를 투입하면서 지역 간 형평성 문제가 불거졌기 때문이다.

12일 대구시에 따르면 한동안 잠잠했던 ‘대구권 광역철도 원대역 신설 요구 민원’이 지난 11일 대구산업선 성서공단호림역과 서재·세천역 신설 확정 소식과 함께 폭증하고 있다. 대구산업선 추가 역사 설치에 지방비를 투입한 만큼, 원대역도 지방비를 투입해서라도 신설해달라는 것이다. 원대역 신설비용은 300억 원으로 추정된다.

원대역 신설은 대구권 광역철도 예비타당성 조사 당시인 2015년 7월에는 사업계획에 포함돼 있었다. 하지만 기본계획 단계에서 예타 당시 사업비보다 15% 이상 사업비가 증가하면서 원대역과 왜관공단역 신설은 사업에서 제외됐다. 사업비가 15% 이상 늘어나면 예타 조사를 다시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원대역이 대구역과 거리가 1.2㎞에 불과해 광역철도 도입 취지와 맞지 않다는 지적도 있었다.

하지만 원대역과 상황이 비슷했던 대구산업선 노선에 역사 2곳을 추가 신설하는 조건으로 시가 역사 건립비용을 모두 부담키로 하면서 원대역 인근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대구산업선 역시 일반 철도시설로 설계지침 적정거리는 7.3㎞다. 하지만 계명대역에서 성서공단호림역은 1.8㎞, 서대구역에서 서재·세천역은 2.3㎞에 불과해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

또 국토부에서 역사 신설로 인한 사업비 증가에 난색을 보이자 대구시가 지방비 부담이라는 카드로 역사 신설을 확정했기 때문이다.

대구시 한 관계자는 “사실상 원대역 신설 요구를 거절할 명분이 없다”며 “일관성과 형평성, 논리를 모두 잃었다”고 말했다.

오건희 원대역 추진위원장도 “만약 대구산업선에 시비가 투입되면 원대역도 당연히 해줘야 한다던 대구시 담당 실무자들이 꿀 먹은 벙어리가 됐다”며 “정치인이 나서면 해주고 시민들이 추진위를 만들어 노력하면 무시하느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대구시는 원대역 신설비용에 시비를 투입해도 총사업비가 15%가 넘어 예타를 다시 받아야 해 원대역 신설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국토부는 원대역 신설을 국·시비 매칭사업으로 진행하지 않는다면, 예타 재조사 대상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대구시가 원대역 신설에 대한 타당성 검토만 따로 진행하면 된다”며 “대구시가 지방비로 부담한다면 국가철도공단과 대구시가 위수탁계약으로 진행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기봉 대구시 철도시설과장은 “대구산업선의 경우 고심도(40m)로 사업이 진행돼 지금이 아니면 역 설치가 불가능해 시비를 투입하기로 한 것”이라며 “원대역 신설은 김천~구미, 경산~청도 구간을 연결하는 확장선 건설 시 추가할 수 있는 만큼 지방비로 부담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권 광역철도는 총연장 61.8㎞ 구간에 구미·왜관·대구·동대구·경산역 등 기존 5개 역사를 개량하고 사곡·서대구역 등 2개 역을 신설한다. 사업비는 1천515억 원으로, 2023년 말 개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