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대역 신설 추진위, 집단 반발…10만 서명운동 전개 의지 밝혀
건립에 지방비 300억 투입 추정

대구시가 대구산업선 노선에 역사 2곳 추가설치를 위해 지방비를 투입하면서 원대역 주변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이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집단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대구권 광역철도 노선도.
속보=대구시가 대구산업선 노선에 역사 2곳 추가설치를 위해 지방비를 투입하면서 원대역 주변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이 집단 반발하며(경북일보 1월 12일 자 1면) 권영진 대구시장 면담을 요청하고 나섰다.

원대역 신설 추진위원회는(이하 추진위) 현행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와 특별방역 대책이 종료되는 오는 17일 이후부터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중단했던 10만 서명운동도 재시작한다.

13일 추진위 등에 따르면 추진위는 오는 16일 양금희 국회의원(국민의힘·북구갑)과 원대역 신설 관련 면담을 가진 뒤, 17일 권영진 대구시장 면담을 신청한다.

추진위는 이날 면담에서 대구산업선 노선에 서재·세천역과 성서공단 호림역 역사 건립에 1350억 원의 지방비를 투입한 만큼, 대구권 광역철도 노선에 원대역도 지방비를 투입해서 신설해 줄 것을 정식으로 요구할 예정이다. 원대역 신설비용은 300억 원으로 추정된다.

오건희 추진위원장은 “코로나 때문에 시장 면담이 불가능하다는 대구시의 방침에 따라 면담 요청을 자제해왔지만, 최근 대구산업선 관련자들과 시장의 면담 사진이 언론에 공개되며 주민들이 황당해 하고 있다”며 “대구시 담당자들이 대구산업선에 시비가 투입된다면 원대역도 시비를 투입하겠다는 약속을 지켜달라고 요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원대역 신설 추진 10만 서명운동도 재시작한다. 현행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와 특별방역 대책이 종료되는 오는 17일 이후부터 서문시장을 시작으로 팔달시장, 남문시장 등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오 추진위원장은 “현재 1만여 명의 서명을 받은 상태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됐다”며 “집합금지 조치가 풀리는 대로 서명운동을 재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구권 광역철도는 총연장 61.8㎞ 구간에 구미·왜관·대구·동대구·경산역 등 기존 5개 역사를 개량하고 사곡·서대구역 등 2개 역을 신설한다. 사업비는 1천515억 원으로, 2023년 말 개통할 예정이다.

원대역 신설은 대구권 광역철도 예비타당성 조사 당시인 2015년 7월에는 사업계획에 포함돼 있었다. 하지만 기본계획 단계에서 예타 당시 사업비보다 15% 이상 사업비가 증가하면서 원대역과 왜관공단역 신설은 사업에서 제외됐다. 사업비가 15% 이상 늘어나면 예타 조사를 다시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근에 1만여 가구가 넘는 입주예정자들의 원대역 신설 요구는 줄곧 이어져 왔다. 그러다 최근 대구산업선 노선에 성서공단 호림역과 서재·세천역 건설을 위해 대구시가 지방비를 투입하면서, 입주예정자들이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양금희 의원은 “원대역 필요성은 누구나 공감하고 있는 사항”이라며 “2~3년 내로 4천 세대가 추가로 입주하는 만큼 구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대구시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