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모의면접 제공·비대면 취창업 멘토 등 운영
'위드 코로나 시대' 새로운 지원 모델 개발 박차

영남이공대 YNC일자리센터가 컴퓨터정보관 시청각실에서 지역 우수기업 초청 취업설명회를 개최했다.경북일보DB

지역 대학들의 위기가 현실로 다가왔다. 올해 무더기 미달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취업률까지 일부 대학을 제외하고 대체로 하락하면서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이에 따라 대학들은 위드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면서 새로운 취업 지원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채용시장에서 AI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경북대는 ‘인공지능(AI) 면접·자기소개서 솔루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AI기술을 활용, 자기소개서 첨삭과 모의면접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인공지능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을 통해 응시자의 역량과 태도를 분석할 수 있다. 답변 내용은 물론 표정과 목소리 톤 변화, 사용하는 단어까지 분석한다. 응시자의 성향 분석을 토대로 AI면접관이 적절한 질문을 선택하기 때문에 실전 같은 면접이 가능하다.

대학원생을 위해 올해 동계방학부터 ‘현직자와 함께하는 직무체험 프로그램’도 눈길을 끌고 있다. 참가 대학원생은 인문사회·이공계열 주요 직무 중 마케팅, 유통·물류, 데이터베이스, 연구개발 분야 직무 중 하나를 선택한다. 이후 실무 과제를 수행하며 현직에 있는 직무담당자가 멘토로 일대일 피드백을 제공한다. 직무 정보를 얻는 것은 물론 실질적인 업무도 체험할 수 있으며 실무 과제를 통해 획득한 포트폴리오는 실제 취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계명대는 비대면 플랫폼을 활용한 다양한 진로·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12월까지 106개 299회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3만8793명의 학생이 참가할 정도로 관심이 높았다. ‘계명진로취창업멘토단’을 연계한 프로그램이 대표적인데 기존에 전문 업체를 통해 진행되던 취업 특강과 프로그램에서 완전히 벗어나 새로운 방식이 도입됐다.

계명대 졸업생으로 총 114개 기관과 기업체에 138명의 졸업생으로 구성돼 있다. 멘토단은 만 40세 이하 졸업생이며 공공기관을 비롯해 금융, 유통, 의료·제약, IT 등 다양한 업종으로 구성돼 있다.

‘온라인 슈퍼루키 멘토링’은 취업동아리와 연계, 학생들에게 진로설정과 취업준비를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과제 부여와 피드백도 이뤄져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으며 멘토단과 연계한 ‘외국계 기업 취업대비반’, ‘여성 현직자 온택트 특강’ 등도 운영 중이다.

영남대는 기업별 필요인원에 대한 수시채용 형태로 직무역량이 변화된 것에 주목했다.

기업이 검증된 인재를 선호하는 방향으로 채용트렌드가 변화함에 따라 기존의 취업역량강화를 바탕으로 직무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공채 프로세스에 따른 단계별 취업지원에서 상시로 입사지원, 자기소개서 컨설팅, 면접컨설팅을 동시에 지원하는 것도 특징이다. 비대면 의사소통 프로그램으로 YU Job On 시스템(영남대학교 비대면 취업지원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화상회의 앱과 연동해 모든 비교과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했다.

YU 커리피디아(Careepedia·온라인 취업선배 멘토링 시스템)는 다양한 기업의 취업선배와 온라인으로 소통할 수 있는 멘토링 시스템을 만들었다. 현재 200여 명의 취업선배가 등록돼 있으며 재학생이 원하는 기업과 직무의 취업선배와 자유롭게 온라인으로 소통할 수 있다.

금오공대는 총 3단계 취업 지원 프로그램의 큰 틀을 유지하며 달라진 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 중이다.

1단계는 인·적성 검사를 통해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진로계획을 세우며 2단계는 학점·어학 능력 향상, 자격증 취득, 현장실습 등 통해 취업 핵심 역량을 강화한다. 3단계는 급변하는 채용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해마다 졸업생들의 취업 현황을 분석한 후, 그 결과를 다음 해 취업 지원사업에 적용한다. 취업 애로를 겪는 학생들에게는 ‘취업상담→1대1 맞춤 컨설팅→상시 취업지도’ 과정을 통해 취업 애로 해소를 돕고 있다.

취업수요처 발굴로 취업기회 확대, 현직자 취업멘토링 실시로 학생 스스로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경운대는 최근 채용 트렌드를 반영한 커리어블라인드면접 성공전략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NCS(국가직무 능력표준)와 블라인드 채용에 대비한 맞춤식 면접 방법을 터득, 재학생들의 취업 스킬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참여자들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특강과 실습을 적절히 배분하고 20명 이하 한 반씩 총 3개 반을 편성했다. 전문면접컨설턴트와 병원 인사담당관을 초빙, 모의 면접을 진행하는 등 개인별 피드백을 통해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대구가톨릭대는 AI 모의면접·자기소개서 시스템을 구축,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45개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기업박람회와 직무박람회를 온라인으로 실시했고 각종 진로·취업 상담과 취업지원 교육도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대구대는 코로나19 시대에 인공지능(AI) 면접을 확대하고 있는 기업 채용 프로세스 변화에 따라 맞춤형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AI면접 특강과 시스템 실습, 개인별 컨설팅, AI 면접 평가 요소와 준비 전략, 이미지메이킹 등에 대한 특강, AI면접 후에는 화상회의 앱인 줌(ZOOM)을 통해 전문 컨설턴트와의 1대1 상담지원이 학생들의 취업을 돕고 있다.

대구한의대는 AI모의면접 시스템 구축, 온라인 취업솔루션 서비스 제공, 동영상 취업강좌 20개 개설·운영, 현직자 온라인 취업특강 실시, 비대면 온라인 취업컨설팅 프로그램 ‘ON JOB’운영, 온라인 취업캠프 운영, 대학형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한 비대면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등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