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어린이통학버스 운영 매뉴얼 표지.

경북교육청은 도내 공·사립 유치원을 대상으로 어린이통학버스의 안전한 운영과 관리를 위해 교육부에서 개발한 ‘유치원 어린이통학버스 매뉴얼’을 배부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됨에 따라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관리와 운영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 위해 배부했으며 △어린이통학버스의 요건 △어린이통학버스 안전 관리 △어린이통학버스 안전 수칙 △국·공립유치원 어린이통학버스 운영 △유치원 어린이통학버스 운영 모델 및 지원 체계 △유치원 어린이통학버스 Q&A 등 총 6개의 부분으로 구성됐다.

어린이통학버스의 정의와 차량기준, 차량조건 등 차량이 갖추어야 할 요건을 법적 기준에 근거해 제시하고, 안전의무, 정보시스템등록, 안전 점검 및 안전운전 요령 등이 실렸다.

또 어린이통학버스를 운행하기로 결정한 후 수요조사를 실시해 노선을 정하는 것부터 운영계획서를 제출해 유치원운영위원회에서 승인을 얻고 본격 실시하기까지 필요한 절차와 요건을 실어 업무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각종 서류 및 양식, 어린이통학버스와 관련된 법조문 등 실무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부록이 수록됐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