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영·배상신·조민성 의원에 의정봉사상 수여

포항시의회, 제280회 임시회 개회

포항시의회(의장 정해종)는 18일 제280회 임시회 개회식을 갖고 2021년도 첫 의정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본회의에 앞서 열린 전체의원 간담회에서는 지난 1년간 열정적 의정활동을 펼친 이준영(전국)·배상신·조민성(지방)의원에 대해 전국의장협의회 및 경북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수여식이 있었다.

정해종 의장은 본 회의 개회사를 통해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통과됨으로써 올해는 지방자치 역사의 새로운 변곡점을 맞은 해로 지역주민 중심의 지방자치 틀을 다지고 주민자치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위태해진 민생경제를 일으키고, 시민 삶을 지키는데 모든 역량을 쏟는 한편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미래에 대한 투자도 꾸준히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성조 의원과 박희정 의원이 5분 자유발언에 나서 ‘포항시 인구 증가를 위한 특단의 대책’‘코로나19 백신접종에 따른 선제적 준비’를 주문하고 나섰다.

또 이강덕 시장은 집행부 국·소장별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코로나19 이후 급격한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해 시민 삶을 대전환시키겠다”며 “시민행복을 최우선으로 위기극복과 경제활력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의회는 이날 김종식 일자리경제실장을 비롯한 집행부 국·소장들로부터 2021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받았다.

집행부는 올해 △배터리산업 동력으로 포항경제 대전환 △포항형 복지시스템 구축으로 사회안전망 강화 △지속가능한 에코파크 조성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인구51만 회복을 위한 인구정책 추진 △전략적 국가투자예산 확보 △지진특별법 시행에 따른 후속대책 추진 △코로나19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 △기후위기 대응 및 농업경영 안정성 강화 △동해안대교 건설 △스마트 물관리 인프라 조성 △산림복지 및 경제산림 실현에 주력하겠다고 보고했다.

한편 19일에는 남·북구청을 방문해 주요업무를 들을 예정이다.

이준영 의원, 의정봉사상 수상
배상신 의원, 의정봉사상 수상
조민성 의원, 의정봉사상 수상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