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
문재인 대통령의 18일 온·오프라인 신년 기자회견과 관련해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최인호 수석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국정 현안 전반에 대해 솔직하고 소상하게 설명했다”며 “책임감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대책도 다양하게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소통하려는 대통령의 노력이 돋보였으며, 국민이 희망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최 수석대변인은 특히, “전 국민 백신 무료접종과 연내 집단 면역 형성을 위한 구체적 근거를 제시했다”며 “K방역이 세계 최고의 모범 국가 위상으로 이어지도록 초당적인 정치권의 협력이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직 대통령 사면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밝힌 “국민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는 언급과 관련해 “공감하고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민이 듣고 싶은 말보다 대통령이 하고 싶은 말로만 채운 ‘허무한 120분’이었다”라며 비판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 대통령의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문 관련 언급에 대해 “페미니스트 대통령을 자임했던 문 대통령은 피해 여성의 2차 피해를 ‘주장’이라 언급하며 안타깝다는 말 뒤에 숨었다”고 꼬집었다.

또, 대북 이슈에 대해서도 “북한의 핵 증강은 평화구축회담이 성사되지 못해서라는 국민보다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듯한 말로 갈음했다”고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부동산 관련 발언에 대해선 “부동산은 세대 분할 때문이라며 ‘탓’하는 데 긴 시간을 할애했다”고 지적했고, 백신 접종 언급에는 “우리 식약처 허가면 제일 안전하다는 정신승리만 외칠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