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택배 노동자들이 설 연휴를 앞두고 과로사 방지 대책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선언했다. 사진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대구·경북지부가 18일 대구 수성구 대구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김현수 기자
대구지역 택배 노동자들이 설 연휴를 앞두고 과로사 방지 대책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선언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대구·경북지부(이하 민주노총)는 18일 대구 수성구 대구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 시대 숨은 영운인 택배 노동자들은 지금도 쓰러지고 있다”며 “19일로 예정된 사회적 합의 기구에서 대책이 합의되지 않는다면 노동조합은 살기 위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택배사들의 과로사 대책이 발표된 지난해 10월 이후 현재까지 5명의 택배 노동자가 과로로 쓰러져 죽거나 병상에서 의식을 찾지 못하고 있다”며 “택배사들의 과로사 대책 발표에도 현장에는 전혀 개선된 부분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분류작업 인력을 설 명전 이전에 투입하고, 인력관리 책임과 비용을 원청 택배사가 100% 책임져야 한다”며 “야간 배송 중단과 지연 배송 허용, 택배 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한 택배 요금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공공운수노동조합 전국민주우체국본부 경북지역본부도 이날 경북지방우정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배원 과로사 예방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공공운수 노조는 “쏟아지는 물량에 집중국 노동자들은 밤새워 구분작업을 하고, 우체국 집배원은 한파에도 일몰 시간이 되도록 배달을 이어 나간다”며 “택배노조가 1월 말 파업을 예고했다. 우정사업본부는 파업 무력화를 위해 늘 집배원들에게 이 물량을 전가한 점을 감안하면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며 안전사고와 과로사를 우려했다.

이어 “배달과 분류작업 인력을 증원하고 초과근무 압박을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택배노조가 총파업을 예고했지만 우려하는 택배 대란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파업에 동참하는 노조원은 현재 5500여 명으로 전체 택배 노동자(5~6만여 명)의 10% 수준이기 때문이다.

김광석 민주노총 대경지부장은 “국민 여러분들의 지지가 없다면 택배 노동자는 계속된 과로에 시달리며 쓰러져 나갈 것”이라며 “많은 지지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