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위 "시·도민 정보 획득·평가 과정 등 미흡…로드맵 일정 조정"

변경된 대구·경북 행정통합 로드맵.
대구·경북 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는 시·도민의 의견을 2개월 더 수렴하기로 결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토론회 등의 방식으로 의견을 모으는 과정에서 숙의와 공론화 과정이 미흡하다는 판단에서다.

공론화위원회는 ‘2021년도 대구·경북 행정통합 운영계획’ 일정을 일부 조정 의결했는데, 시·도민 온라인 열린 토론회, 대토론회, 여론조사, 숙의·공론조사 등 공론화 과정을 애초의 계획에서 2개월 더 연장하고, 주민투표와 특별법 제정 등 그 이후 사업 일정을 순연하기로 했다.

변경된 주요 일정은 2월 말까지 작성하려던 ‘공론 결과 보고서’와 ‘기본계획(안)’을 4월 말까지 마치는 것으로 조정했다. 이에 따라 시·도가 행정안전부에 건의서를 제출하고 중앙부처가 검토하는 기간도 5~6월까지, 주민투표도 7~8월까지, 특별법도 11월까지 제정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정했다.

하혜수 공동위원장은 “코로나19로 시·도민 대면 토론과 모임 등이 불가능해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대한 정보 획득과 학습, 토론, 평가 등의 숙의 과정이 원활하지 못한 현실을 고려해 일정을 2개월 연장했다”면서 “이후의 과정이 차례로 늦추어지겠지만 충분한 사전 준비를 통해 과제를 추진하기 때문에 계획의 기본 틀과 전체 일정은 달라지는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특히 “시·도민이 직접 만들어가는 상향식 행정통합 추진을 희망하며, 합리적이고 공정한 과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