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보호구역 등 4대 부분

대구시청사.
대구시는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도시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21년도 교통안전 개선사업’ 4대 부분에 193억 원(국비 60억 원, 시비 130억 원, 교육부 3억 원)을 투입한다.

교통안전 개선사업은 2002년부터 행정안전부와 협업해 시행하는 사업(국비보조사업)으로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 노인 보호구역 개선사업,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사업 등 4대 부분에 대해 행안부와 대구시에서 사업계획과 예산을 교부하고 해당 구·군에서 사업을 시행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각 사업 별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첫째,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은 동일지점 5회 이상 사고 빈도가 높은 곳에 집중 정비하는 사업으로 남구 삼각지 네거리, 동구 신천교 동편 교차로 등 22개소에 26억 원(국비 13억 원, 시비 13 억 원 )을 투입해 교통사고 위험요소를 개선한다.

둘째,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은 현재 대구 시내 767개 소(2020년 12월 기준)인 어린이 보호구역에 44억 원(국비 22억 원, 시비 22억 원)을 들일 예정이다. 중구 명덕초교, 서구 서도초등학교 등 33개소에 과속방지턱, 안전 휀스, 교통안전표지판, 미끄럼 방지 포장 등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하고, 일명 민식이법 시행(2020년 3월 25일)에 따른 후속 조치로 104억 원(국비 16억 원, 시비 85억 원, 교육부 3억 원)을 투입, 어린이 보호구역 내 과속 단속 카메라(209대), 신호기(50대)를 확대 설치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실효성을 증대시킬 계획이다.

셋째, 노인 보호구역 개선사업은 최근 증가하는 어르신 교통사고에 대응하고자 노인 보호구역에 교통안전시설 설치에 3억 원(국·시비 1억5000만 원)을 들여 동구 월천경로당, 수성구 수성4가 경로당 등 3개소에 시행한다.

넷째,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사업은 인도가 없는 이면도로에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10억 원(국·시비 각 5억 원)을 투입해 달서구 용산동 용산 큰시장 및 수성구 수성동 1가 일원에 도막 포장, 고원식 교차로 등 차량 속도 저감시설을 확충하여 보행자 우선 도로로 변모시킬 예정이다.

윤정희 대구시 교통국장은 “대구시는 지난 2002년부터 지난해까지 1414억 원을 투입해 1335개소의 교통사고 잦은 곳 등에 개선사업을 시행해 왔다. 앞으로도 다양한 교통안전 개선사업을 차질없이 시행해 시민들이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도시인프라를 조속히 구축하겠다”라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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