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3개 부처 개각 단행…강경화 교체로 원년멤버 '제로'
임기 말 국정동력 확보 포석…'내 편만 쓴다' 비판 부담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단행한 3차 개각은 국정 이해도가 높은 ‘친문’인사들을 전면 배치해 임기말에 약화할 수 있는 국정 동력을 다잡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번 외교부·문화체육관광부·중소벤처기업부 개각은 지난달 4일 행정안전부·보건복지부·국토교통부·여성가족부 장관 교체와 같은 달 30일 법무부·환경부 장관 교체에 이어 세 번째다.

문 대통령은 세 차례 개각을 통해 총리를 제외한 국무위원 18명의 절반인 9명을 바꿨다.

이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 교체를 끝으로 ‘1기 내각’ 구성원(원년멤버)은 모두 자리에서 물러났다.

문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내각의 30%를 여성으로 채우겠다고 공언했지만 최근 연쇄 개각을 거치면서 전체 18명의 장관(후보자 포함) 중 여성은 16.7%에 불과한 3명으로 줄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앞으로 이어질 여러 인사에 여성을 계속 채울 예정”이라며 “여성 인재를 꾸준히 발굴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세 차례 개각으로 발탁된 인사 9명 중 ‘친문’ 성향 의원은 전해철 행안부 장관과 박범계 법무·한정애 환경·황희 문체·권칠승 중기부 장관 후보자 등 5명에 달한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까지 포함하면서 전체 장관의 3분의 1이 국회의원직을 겸하고 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현역 의원은 아니지만 문재인 정부 초대 국가안보실장을 지낸 만큼 이들과 결을 같이한다.

이들은 문 대통령과 국정철학을 공유한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임기 말 당정 관계가 이완될 수 있는 만큼 양측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동시에 해이해질 수 있는 관료사회를 다잡아 성과 창출에 힘을 쏟겠다는 의지로도 받아들여진다.

검증기준 강화 등으로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문턱이 높아진 점도 고려됐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부처 업무에 대한 전문성과는 무관하게 ‘내 편만 쓴다’는 비판은 부담이 될 수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에 대해 “장관을 비롯한 인사에 있어 출신이 중요하다고 보지 않는다”며 “인선 기준에 따라 도덕성과 전문성, 리더십 등에서 누가 적임자인지를 따져 선정한 인사”라고 언급했다.

앞서 이번 개각을 앞두고 정치권에서는 최대 5개 부처 장관이 교체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고용노동부·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산업통상자원부 등의 경우 꾸준히 장관 교체설이 나왔지만, 최근 세 차례의 개각에서 이들은 빠졌다. 이는 추가 개각 요인이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교체설도 꾸준히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차기 대권 도전 가능성이 큰 정세균 국무총리가 자리에서 물러나는 시점에 또 한 번의 중폭 개각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인사 수요, 후임 물색·검증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필요할 때마다 장관을 교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집권 후반기 마무리와 성과 창출을 위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인사를) 할 수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