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대표·전문가 등 27인 구성…위원 추천 받아 2월 1일 확정

월성원전 삼중수소 누출 논란을 조사할 ‘민관합동조사단’이 발족된다.

경주시월성원전·방폐장민간환경감시기구(이하 감시기구)는 21일 개최한 운영위원회에서 ‘월성원전 삼중수소 관리 안전성 확보를 위한 민관합동조사단’의 구성안을 최종 의결했다고 밝혔다.

운영위원 7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운영위원회에서는 민관합동조사단의 단장은 감시기구의 부위원장이 맡기로 했다.

또 경주시의회·감시기구·경주시·주민대표·전문가·시민단체·규제기관을 포함한 총 27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키로 했다.

조사기간은 6개월로 하되 연장이 가능하도록 했다.

감시기구는 이날 운영위원회 의결사항을 토대로 다음 주에 민관합동조사단 위원을 추천받아, 2월 1일에 예정된 감시기구 임시회의에서 최종확정 후 최대한 빨리 민관합동조사단을 발족키로 했다.

앞서 감시기구는 지난 13일 제41차 임시회의를 열어 월성원전 부지 내 지하수 고농도 삼중수소 검출과 관련해 경주시민의 불안감이 증대되고 있는 만큼,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이번 사안을 주도적이고 객관적으로 조사·검증키로 의결한 바 있다.

한편 지난 17일 보도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민간조사단 구성과 관련해 감시기구는 경주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가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어떠한 정치적 이슈나 진영 논리에 희석되지 않기 위해서는 정부기관이 아닌 민간이 이번 조사를 주도해야 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정부기관은 민간이 주도하는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