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격훈련 진행" vs "반대" 팽팽

국민권익위원회 고충처리국장이 21일 오후 포항시 남구 장기면 포항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 사무실을 방문해 주민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포항 장기면 수성사격장에서 이뤄지는 미군 아파치헬기 사격훈련을 놓고 사격장 인근 주민과 군 당국이 첨예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처음으로 서로 의견을 나눠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풀릴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21일 오후 안준호 국민권익위원회 고충처리국장은 포항시 남구 장기면 수성리에 위치한 포항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반대위) 사무실을 찾고 중재 착수 여부를 결정하기 전 이해당사자인 주민과 국방부·해병대 1사단 등 군 당국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권익위의 방문은 지난 19일 반대위가 세종 정부청사를 방문해 미군 헬기 사격훈련 취소와 수성사격장의 완전폐쇄를 요구하는 주민 2802명의 서명을 받아 고충 민원을 신청에 따른 것이다.

이달 말 사격훈련을 진행해야 한다며 주민들의 이해가 필요하다는 국방부와 수십 년 째 각종 군사 훈련 소음에 고통 받아왔다며 더 이상 참지 못하겠다는 주민들의 입장 차이는 여전히 극명하다.

이들은 약 1시간 30분 동안 이어진 회의를 통해 권익위에 사건의 흐름과 서로의 입장을 전달했다.

양측 의견을 확인한 권익위는 이 사안을 정식 조정 안건으로 다룰지 정하는 조정착수회의를 가질 방침이다.

안 국장은 “헬기 사격훈련은 현재 국가적 현안이며 상당히 오래된 과제”라면서 “이런 가운데 훈련마저 이달 말로 예정돼 급하게 올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은 실무사전준비회의 성격으로 서로 의견을 듣는 자리인 만큼 아직 조정에 들어가는 여부는 정해지지 않은 상태”라고 덧붙였다.

한편, 수성사격장은 지난 1960년 설립 이후 포병 및 전차 사격훈련 등에 사용돼왔다.

이후 지난해 2월 국방부가 경기도 포천에서 실시해 온 주한미군 아파치헬기 사격훈련을 주민들의 동의 없이 수성사격장으로 옮기면서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기 시작했다.

이에 장기면 주민들은 지난해 7월부터 항의집회와 사격장 앞 주 도로를 봉쇄하는 등 꾸준히 사격장 폐쇄를 요구하는 등 국방부와 마찰을 빚어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