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연합
박범계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25일 월성 원전1호기 경제성 평가조작 의혹 수사와 관련해 “(현안수사에)검사는 범죄 혐의가 있으면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의 원전 수사 관련 질의에 이같이 언급하며 “신속하고 엄정하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서면답변에서 원전 수사에 대해 ‘과한 부분이 있다’고 답변한 적이 있다”는 지적에 “제 입장을 표현한 것이 아니고, 일각에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겨냥한 과한 수사라는 비판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답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해 10월 ‘한수원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의 타당성 점검’ 감사 결과를 발표하며 “2018년 6월11일 A회계법인이 한수원에 제출한 경제성 평가 용역보고서에서 월성 1호기 즉시 가동 중단 대비 계속 가동의 경제성이 불합리하게 낮게 평가됐다”고 밝혔다.

한편, 월성1호기 경제성 평가조작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최근 백운규 전 산업통상부 장관에게 소환조사를 통보하면서, 이번 의혹과 관련해 최종 윗선인 청와대 턱밑까지 칼날을 겨누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