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일로 18기 운영

포항제철소에 준공한 사일로 8기 모습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남수희)가 석탄과 석회석 등 원료에서 발생하는 먼지 저감을 위한 밀폐형 원료 처리 시스템 구축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 2012년 원료탄에서 발생하는 먼지를 저감하기 위해 원형 사일로 9기와 셀 사일로 1기를 구축해 원료관리에 들어갔다.

이 사일로는 각 5만t규모의 원료를 저장할 수 있으며, 기존 사일로를 포함해 모두 18개의 사일로에 103만5천t의 원료저장 능력을 갖추게 됐다.

포항제철소는 사일로를 추가 건설함에 따라 제철소 내 원료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를 크게 저감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일로를 이용하면 먼지저감 효과도 있지만 바람·비 등 기상 환경으로 인한 원료유실 최소화와 개방형 원료처리시설에 비해 원료 적치 효율이 높아 원료 관리에 효율성도 더할 수 있다.

또한 사일로를 이용하면 원료 저장 공간이 대폭 늘어나 안정적인 원료 수급도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앞으로 사일로 구축에 박차를 가해 친환경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원료관리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번 2년 간의 사일로 구축 공사 기간 동안 연인원 18만4천700여 명의 건설인력이 투입되는 등 지역 고용창출에게 크게 기여했다.

또한 완성된 사일로는 지역의 랜드마크 역할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항제철소는 아파트 25층 높이(약 56m)에 달하는 사일로 8기에 초대형 벽화를 그리고 ‘I ♥ POHANG WITH POSCO’ 라는 문구를 새겼다.

벽화는 송도동에서 포항제철소를 바라보면 감상할 수 있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 2019년 1조원 규모의 환경 투자 계획을 발표한 이후 지난해까지 사일로 외에 소결 공장 청정설비 SCR(선택적 촉매환원) 설비 구축·노후 부생가스 발전소 최신화·환경집진기 증설 등 환경 개선을 위해 총 9천 700억원을 투자했으며, 올해 친환경 복합 발전기 설치를 비롯한 대규모 환경 투자를 이어간다.

설비 구축과 함께 환경 관리 시스템도 개선 중이다.

특히 환경 관리에 투명성을 더하기 위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TMS(Tele-Monitoring System) 추가 설치 및 대기질 예보 기능을 갖춘 대기환경관리시스템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친환경 관리시스템 개발도 진행 중 이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