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노래 표지.

출간과 동시에 문단이 주목하는 시집 ‘바다의 노래’(정현태 지음, 궁편책 출간)는 정치인 출신 시인이 내는 보기 드문 시집이라는 점에서 신선하게 다가온다.

이 시집은 시인 정현태의 데뷔작으로 출간과 동시에 문단의 주목을 받고 있다.

‘운명의 바다’, ‘생명의 바다’, ‘은혜의 바다’, ‘유배의 바다’, ‘평화의 바다’로 구성된 본 시집에서 바다는 단연 책의 중심을 관통하는 시적 공간이다.

저자는 이곳 바다에서 인장과도 같은 지난 발자국을 하나하나 풀어내고 있다. 자전적 시에 담긴 허심탄회는 진한 공감을 자아낸다.

‘바다의 노래’는 공민권 박탈의 시기에 대한 성찰이 담긴 정현태 시인의 유배 일기라는 점에서도 이목을 끈다.

저자는 성찰을 마친 후 미래에 대한 소회를 품으며 본서의 시적 공간 남해에서 쓰인 ‘화전별곡’, ‘구운몽’, ‘사씨남정기’ 이후 절망도 절정도 모두 뛰어넘는 유배 문학의 산맥을 잇고자 한다.

이 시집에 대한 문화 예술계 명사들의 찬사가 쏟아지고 있다.

‘바다의 노래’는 문화 예술계 명사들의 찬사를 통해 그 가치를 보여준다.

임헌영 문학평론가는 저자를 ‘바다, 하늘, 별, 자유를 사랑했던’ 카잔차키스에 비유하며 시인으로서의 역량에 대해 말했고 유성호 문학평론가는 ‘시와 정치의 결속을 통한 호활한 바다의 서정’이라 표했다.

고두현, 서정홍, 오인태, 이재무 시인 등 문단의 기성 시인들이 보낸 애정 어린 축사는 이 시집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아울러 임동창 풍류 아티스트가 이 책의 시 ‘남해처럼’을 모티브로 작곡한 음악은 ‘남해처럼’ 서로 어울림으로써 풍요로워지는 사회에 대한 저자의 소망을 더욱 생생히 전한다.

궁편책 출판사는 서평을 통해 저자를 소개한다.

내 운명은 바다에서 탄생했다. 정현태 시인은 이와 같이 말한다. 남해에서 나고 자란 정현태 시인의 삶은 바다를 닮았다. 그래서일까, 바다는 책을 관통하는 시적 공간일 뿐만 아니라 그의 인생을 축약한 단어이기도 하다. 그의 시는 바다를 토대로 삶의 구체적인 모습을 그려낸다. 매일의 일상, 나아가 삶이라는 우주를 감각하는 정현태 시인은 그동안의 발자취를 더듬으며 또렷해진 시심을 섬세하게 풀어냈다. 어쩌면 정치인 출신 시인이라는 보기 드문 타이틀보다 새롭게 느껴지는 건 인간 정현태의 언어가 시의 세계 안에서 재배치되는 과정이리라.

저자는 바다에 생겼다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물결처럼 삶의 굽이마다 덧입혀진 마음의 옹이를 가시화된 시어로 끄집어내었다. 이에 따라 본서는 1부 ‘운명의 바다’를 통해 운명의 근원, 그야말로 바다와 같은 삶의 물줄기가 열리는 유년 시절을 다루는 것에서 시작된다. 바다에서 아버지를 잃은 애환과 맞물린 소년은 자신을 향한 물살에 기꺼이 몸을 맡긴 채 흔들리며 성장한다. 이후 2부 ‘생명의 바다’와 3부 ‘은혜의 바다’에서 정현태 시인의 견고해진 남해 정서를 느낄 수 있다. 4부 ‘유배의 바다’는 또 한 번의 곡절을 마주한 저자의 회오를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5부 ‘평화의 바다’라는 결론을 제시하며 시인은 성찰의 끝에 융화와 대통합에 대한 웅지를 품는다.

정현태 시인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를 졸업했다. 문학을 전공했지만 시대의 격류 속에서 교단도 문단도 아닌 정치에 입문했다. 그러나 문학에 대한 갈증으로 삶의 굽이마다 그에 맞는 시를 골라 가슴에 넣어 다니며 외운 지 수십 년. 시는 그의 가슴 속에서, 삶의 현장에서 언제나 함께 숨 쉬었다. 그러던 어느 날 “남의 시를 외우는 것도 좋지만 이제 자신의 시를 써 보라”는 영혼을 뒤흔든 공산 스승님의 죽비소리를 듣고 시 공부를 다시 시작했다. 시를 쓴 지 1년 남짓, 어느덧 시의 나무는 무럭무럭 자라 작은 집을 지을 정도가 되었다. ‘바다의 노래’는 정현태 시인의 시로 쓴 자서전이며 그의 첫 시집이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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