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 주재 원내대표 회동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국회의장-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박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연합
북한 원전건설 추진 의혹과 관련해 정치권의 공방이 가열되는 가운데 1일 국민의힘이 국회 국정조사를 공식 요구하자 더불어민주당은 거부했다.

이날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여야 원내대표 정례회동에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판문점회담 이후 문건이 작성되고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운 배경에 비춰보면 국민적 동의 없이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는 계획이 있었던 것 아닌가”라며 국회 국정조사를 제안했다.

하지만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청와대나 산업부, 통일부에서 자세히 국민들께 설명했기 때문에 팩트로서 다 규명됐다”며 “상식적으로도 추진할 수 없었던 사업을 왜 야당에서 문제로 삼을까, 아쉽게도 큰 선거가 다가왔다는 판단”이라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에 박 의장은 “팩트를 빨리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며 “지나친 정치공방으로 흐르고 과열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코로나와 민생 문제가 심각하고 남북관계 영향이 있기 때문에, 이른 시일 내 진상이 규명돼야 할 것”이라고 중재에 나섰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이번 회동에서 박 의장과 양당 원내대표는 올해 책정된 국회의원 수당 인상분(월 7만7,300원가량)을 기부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국회의원 전원 수당 인상분은 약 2억7000만 원 규모다.

한 수석은 “박 의장이 17개 상임위원장에게 ‘국민의 청원권 보장을 위해 국민청원심사기간을 준수해달라’는 서한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