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포항시 남구 장기면 수성리 수성사격장 인근 도로에서 포항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와 장기면 주민이 아파치헬기 사격훈련 반대와 사격장 폐쇄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주한미군 아파치 헬기 사격훈련을 두고 훈련장 인근 주민들과 군 당국이 협의점을 찾지 못한 가운데 국방부가 훈련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포항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반대위)를 비롯한 장기면 주민 약 90명은 2일 오전 수성사격장 인근 도로에 모여 헬기 사격훈련 중단과 사격장 폐쇄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반대위에 따르면 이번 집회는 국방부가 최근까지 고수해오던 지역주민들과의 협의 없이는 헬기 훈련을 잠정 유보한다는 방침을 무시하고 2월 초부터 훈련을 강행한다는 입장을 밝힌 데 따라 이뤄졌다.

실제로 지난 1일 오후 8시께 국방부는 “주한미군 아파치 헬기 사격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불가피하게 2월부터 사격을 실시할 예정이며 세부 사격 일자를 지역주민들에게 알릴 예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지난해 11월, 아파치헬기 사격훈련을 유예한 이후 사격 재개를 위해 주민들과 협의하고자 노력했다”며 “특히, 국방부 차관 등 관계관이 포항 지역을 지속적으로 방문해 대화를 시도하고 지역 협력반을 운영해 주민 의견을 청취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으나 협의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2일 포항시 남구 장기면 수성리 수성사격장 인근 도로에서 포항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와 장기면 주민이 아파치헬기 사격훈련 반대와 사격장 폐쇄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하지만 국방부의 입장을 전달받은 주민들은 이를 일방적인 ‘통보’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집회에 참여한 주민들은 ‘시민과의 약속 저버린 국방부 장관은 사퇴하라’ 또는 ‘국민과의 약속을 내팽개치고 미군 약속만 지키는 국방부 관계자를 처벌하라’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항의했다.

이들은 또 “국방부는 사격훈련으로 고통받는 주민들의 고통과 피해를 무시하고 주민협의 없이는 훈련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까지 무시했다”며 “국방부 장관은 사퇴하고 관계자는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커지는 분노를 참지 못한 일부 주민은 ‘국방부 장관’, ‘한미연합사령관’이라고 쓰인 팻말을 죽창으로 찌르고 볏짚에 불을 붙여 이를 불태우기도 했다.

조현측 반대위 대표위원장은 “지역주민과의 협의 없이 사격훈련을 하지 않겠다는 국방부의 약속을 수차례 확인을 했지만 2월 초 사격훈련을 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56년간 국가안보를 위해 묵묵히 참아온 대가가 아파치헬기 사격훈련이냐며 포항시민을 우롱하는 국방부의 행태를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지역민의 안전을 위해 포항 장기면민들은 죽기를 각오하고 반드시 사격훈련을 막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수성사격장은 지난 1960년 설립 이후 포병 및 전차 사격훈련 등에 사용돼 왔다.

이후 지난해 2월 국방부가 경기도 포천에서 실시해 온 주한미군 아파치헬기 사격훈련을 주민들의 동의 없이 수성사격장으로 옮기면서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기 시작했다.

이에 장기면 주민들은 지난해 7월부터 항의집회와 사격장 앞 주 도로를 봉쇄하는 등 꾸준히 사격장 폐쇄를 요구하는 등 국방부와 마찰을 빚어왔다.

지난해 11월 국방부는 헬기 사격훈련을 잠정 중단했으나 양측 모두 만족할만한 대책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훈련 강행이 예고돼 극심한 마찰이 발생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