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용 시장, 건설현장 방문 점검…구포~생곡 1구간 6월 말 완공
시가지 교통량 분산…불편 해소

장세용 시장이 국도 33호선 국도대체 우회도로(구포∼생곡1) 건설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공사 세부사항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구미시
구미시는 국도대체우회도로(덕산~구포~생곡) 총 연장 35.7㎞ 중 지난해 6월 개통한 구포~덕산 14.1㎞에 이어 현재 공정률이 90%인 거의동 거의교차로에서 고아읍 송림교차로까지 구포~생곡 1구간 9.7㎞를 오는 6월 말까지 추가로 준공한다고 3일 밝혔다.

거의~송림 구간이 개통하면 지금까지 옥계동에서 고아읍 문성리까지 도심지를 통과하던 국도33호선을 이용할 때보다 운행시간은 25분에서 10분으로 단축된다.

이에 따라 산호대교, 양지공원네거리 등 출퇴근 시 시가지로 집중되는 차량이 우회됨에 따라 시가지 교통량이 분산돼 상습정체구간이 크게 해소되어 물류비용 절감 및 주민 불편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송림교차로에서 선산읍 이문교차로까지 우회도로 구포~생곡 2구간은 현재 공정률이 80%로 올 연말 11.8㎞가 완공되면, 국도 33호선은 물론 국도 25호선 등 시내 주요 지역 간 교통망과 연계된다. 구미 국가산업4단지 및 조성 중인 5단지의 물동량 수송이 원활해져 물류비용 절감 및 입주업체의 경쟁력 상승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종우 도로과장은 “장기간의 도로건설공사에 따른 불편함을 인내하며 성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으신 지역 주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올 해내 국도대체우회도로(덕산~구포~생곡) 전체구간 준공으로 시가지 교통체증 해소는 물론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로환경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장세용 시장은 지난 2일 국도 33호선 국도대체 우회도로(구포∼생곡1) 건설현장을 방문해 공사 세부사항을 보고받고 양호대교, 옥계지하차도 등 시설물을 점검하며 “겨울철 추운 날씨에 어려움이 있겠지만 품질관리와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하철민 기자
하철민 기자 hachm@kyongbuk.com

부국장, 구미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