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장기면 수성사격장에서 주한미군이 아파치 헬기 사격훈련을 강행함에 따라 이를 결사반대하던 주민들의 불만이 결국 ‘폭발’했다.

포항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반대위)를 비롯한 장기면 주민들은 4일 오전 10시께 수성사격장 앞에 모여 헬기 사격훈련 중단과 사격장 폐쇄를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집회에는 무소속 김병욱 국회의원(포항 남·울릉)과 국민의 힘 김정재 국회의원(포항 북)을 비롯해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백인규 부의장 등 시의원과 도의원들도 참여해 시민들의 반대 의견에 적극적으로 힘을 보탰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주민들은 “국방부는 지역주민들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우리들의 고통과 아픔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사격훈련을 실시하고 있다”며 “사람 잡는 헬기는 당장 물러가라”고 목소리 높였다.

또 정해종 의장은 “지난해 포항시의회에서 수성사격장 아파치 헬기 사격훈련 반대 성명 채택한 바 있다”며 “이후 국방부에서 주민 동의 없이는 사격을 하지 않겠다고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했지만 지켜지지 않았다. 보다 강력한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 기본생활권과 재산권을 위협하는 헬기 사격 훈련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집회 도중 주민들은 국방부장관·한미연합사령관이라고 쓰인 관을 올린 상여를 메고 사격장 진입을 시도하면서 대기 중이던 경찰과의 마찰을 빚었다.

또 집회 시작 전 주민 5명이 사격장 내부에 진입해 태극기를 휘두르며 시위를 벌이다가 군인과 경찰 등에 제지당해 밖으로 나오기도 했다.

집회가 열린 뒤 2시간가량이 흐른 정오께 주한미군 아파치 헬기 2대와 군용 수송 헬기인 치누크 헬기 1대가 사격장 상공에 나타나자 주민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졌다.

흥분한 주민들이 함성을 지르거나 상여를 짊어지고 다시 진입을 시도했지만 다행히 큰 마찰은 없었다.

이후 사격을 위해 헬기들이 오갈 때마다 야유와 거부감을 표하던 주민들은 국방부장관·한미연합사령관이라고 쓰인 관을 불 태우기까지 했다.

한편, 이 같은 주민 반발에 대해 군 당국은 헬기 사격훈련을 진행해야만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방부는 입장문을 통해 “아파치헬기 사격과 관련해 지난해 10월부터 주민들과 협의하고자 국방부 차관 등 관계관이 수차례 방문해 대화를 시도했고 계획한 사격을 2회 연기했지만 협의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전투준비태세 유지를 위한 아파치헬기 사격을 더는 미룰 수 없어 사격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