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 연휴 기간 동안 경북·대구는 대체로 맑은 가운데 평년보다 기온이 높아 포근할 전망이다.

다만 내륙을 중심으로 밤부터 아침까지 잦은 안개가 예상돼 교통안전에 주의해야겠다.

9일 대구기상청은 이번 연휴 동안 경북과 대구지역에 고기압에 의해 온화한 공기가 유입되고 낮 동안에는 햇볕에 의한 지면 가열이 원활히 이뤄지면서 평년보다 높은 기온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연휴 전날인 오는 10일에는 서해상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종일 맑겠다.

이날 경북과 대구의 아침 최저기온은 -9∼1℃, 최고 7∼12℃ 분포로 평년보다 3∼4℃가량 높은 낮 기온이 예상된다.

본격적인 귀성이 시작되는 오는 11일에도 맑은 하늘이 이어지는 가운데 낮 기온이 더 오르겠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5∼2℃, 낮 최고기온 12∼15℃ 분포가 예상된다.

설 당일인 12일에는 오후 들어 구름이 조금 끼는 가운데 아침 최저기온은 -7∼4℃, 낮 최고기온 15∼17℃ 등 낮 기온이 계속해서 오를 것으로 예보됐다.

토요일인 오는 13일 아침 최저기온은 -5∼5℃, 낮 최고기온 13∼18℃, 연휴 마지막 날 14일 아침 최저 -2∼6℃, 낮 최고기온 10∼15℃ 등 대체로 포근한 날씨가 계속될 전망이다.

다만, 구름 없는 맑은 날씨로 인해 밤 동안에는 지표면 냉각이 원활해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곳이 많겠고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0℃ 이상 클 것으로 보여 건강관리에 유의가 필요하겠다.

대구기상청 관계자는 “14일 오후부터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낮 최고기온이 전날(13일)보다 3℃가량 낮아지겠고, 이후에도 기온은 점차 낮아지는 추세를 보이면서 16일(화)에는 평년 수준의 기온으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