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가 6·25 첨전 용사 고 강덕봉 일병의 유족에게 71년 만에 무공훈장과 훈장증, 기념패를 전수하고 있다. 사진은 고 강덕봉 일병의 배우자인 박복출 씨(가운데)가 지난 9일 시청 대외협력실에서 무공훈장증을 수여받고 주낙영 시장과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경주시 제공
경주시는 6·25전쟁에 참전해 무공을 세운 고 강덕봉 일병의 유족에게 71년만에 무공훈장과 훈장증, 기념패를 전수했다고 14일 밝혔다.

화랑무공훈장은 전투에 참가해 용감하게 헌신·분투하고 탁월한 능력을 발휘해 전과를 올린 유공자에게 수여하는 무공훈장이다.

최근 국방부와 육군본부는 2022년까지 6·25 전쟁 당시 전공을 세워 무공훈장을 받기로 했으나 긴박한 전장 상황으로 인해 받지 못한 공로자를 발굴하는 ‘무공훈장 찾아주기’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수훈자인 고 강덕봉 일병도 제9보병사단 분대원으로서 강원도 철원지구 전투에 참가해 전공을 세워 훈장 수여가 결정됐으나, 훈장을 받지 못한 상태로 1992년 61세로 사망했다.

이번 조사단 활동에 의해 고 강덕봉 일병의 관련 기록이 발굴됨에 따라, 6·25전쟁 71년만인 지난 9일 비로소 영예로운 무공훈장을 늦게나마 유가족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됐다.

고인의 배우자인 박복출 씨는 “작고한 남편의 명예를 훈장을 통해 되찾아주신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리며, 오늘의 기쁨을 소중히 간직하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주낙영 시장은 “호국영웅들의 나라를 위한 희생과 헌신 덕분에 오늘날 우리가 평화와 번영을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라면서 “국가유공자와 유족분께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드리며, 보훈 가족의 명예 선양과 복지증진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감사의 인사를 건넸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