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헌 경북도의원
김상헌 경북도의원

지난 2020년 7월 31일 ‘군위군을 대구시에 편입’ 등 5개 조건을 TK국회의원 25명과 대구ㆍ경북 광역의원 전원(서명 하지 않은 의원 있음)의 서명으로 보증하는 방식으로 ‘군위군 소보면과 의성군 비안면’이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하 통합신공항)의 최종후보지로 신청됐고, 한 달 뒤 국방부가 최종 확정했다.

전 행정력이 동원돼 마치 당장이라도 경제적 파급효과 51조 원, 취업유발인원 40만 명이 생길 것처럼 떠들었는데, 6개월이 지난 지금 그 기상과 기백은 온데간데없다.

대구시는 소음과 고도제한 등의 문제로 골칫거리인 K2 공항이전에만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통항신공항이 ‘동남권관문공항’으로 성공하느냐에 명운이 걸린 경상북도와 확연한 온도차가 있는 듯하다.

통합신공항은 k-2공항과 민간공항을 동시에 이전하는데, 군공항은 특별법에 따른 기부대양여방식으로 이뤄지지만 민간공항은 기존부지 매각대금에서 정부재정이 투입돼야만 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구경북통합신공항특별법이 반드시 필요하다.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부산에서 ‘가덕도신공항건설’에 대한 공약이 터져 나오면서 여야 모두 찬성하는 입장이다. 한 발 더 나가 부산 가덕도 신공항 신속 건설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를 생략할 수 있도록 ‘가덕도신공항 건설 촉진 특별법’도 발의된 상태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특별법’도 발의됐으나 면피용 아니면 구색 맞추기 법안 발의라는 말들이 많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은 처음 ‘동남권신공항’을 목표로 구상됐었다. 가덕도신공항이 건설되면 치명적인 타격을 입고 경우에 따라서는 동네공항으로 전락할 위험성마저 있다. 아무리 선거가 중요하지만 지금 이대로 방치 한다면 경북의 ‘백년 먹거리’라고 하던 통합신공항이 ‘백년 골칫거리’로 전락할 수 있다.

경상북도는 지금이라도 당장 행동에 나서야 한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특별법도 가덕도신공항건설촉진특별법과 함께 진행될 수 있도록 지역의 국회의원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여야 국회의원들을 설득하는 노력을 펼쳐야 한다. 최후에는 대구경북통항신공항의 새로운 위상을 정립해 중부권관문공항으로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빨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경상북도의 향후 움직임을 300만 도민들이 지켜보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