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청년 네트워크 ‘두레반’이 미니포럼을 개최해 강연을 듣고 있다.영천시 제공
영천시는 청년들의 삶과 문화적 욕구 해소를 위한 정책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청년정책 부서를 신설, 업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청년문화 발굴 및 확산, 지역에서의 삶에 대한 고민과 문제점 등을 하나씩 풀어나가기 위해 올해 일자리노사과에 담당 부서를 신설했다.

또 청년정책의 문제점을 찾는 것에 멈추지 않고 청년들에게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지난 5일 ‘영천시 청년기본 조례안’을 입법 예고하고 시의회 간담회를 거쳐 오는 3월 중 영천시조례규칙심의회를 예정하고 있다.

최근 영천청년 네트워크 ‘두레반’은 ‘청년의 삶과 청년정책’이라는 주제로 김홍석 일자리노사과장과 김요한 대구광역시 청년정책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미니포럼을 주최했다.

김홍석 과장은 “청년일자리 부족, 청년인구 유출 등 청년들의 삶 관점에서 입체적 포괄적 지원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는 시간이었다”며 “청년들이 지역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다양하게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두레반은 여럿이 둘러앉아 먹을 수 있는 크고 둥근 상을 뜻하며 둥근 상처럼 지역의 다양한 청년들이 함께 둘러앉아 마주보고 소통하면서 자유로운 분위기를 바탕으로 청년들만의 청년스러운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는 청년 네트워크 단체이다.

권오석 기자
권오석 기자 osk@kyongbuk.com

영천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