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 황실 사냥 장면 묘사…"현존 호렵도 중 예술적 완성도 가장 높아"

호렵도 팔폭병풍.문화재청 제공
‘2012년 조선 후기 수렵도 연구’로 경주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이상국 박사가 ‘삶의 환희를 담은 사냥 그림 호렵도’(다할미디어) 발간으로 ‘호렵도’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가운데 미국 경매에서 매입해 국내로 들여온 ‘호렵도 팔폭병풍(胡獵圖 八幅屛風)’이 공개돼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한국 민화의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는 정병모 경주대 초빙교수가 그 가치를 설명해 일반인의 이해를 돕고 있다.

문화재청이 국외소재문화재재단과 함께 지난해 9월 미국 경매에서 매입해 국내로 들여온 ‘호렵도 팔폭병풍(胡獵圖 八幅屛風)’을 18일 오전 10시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동영)에서 공개했다. 호렵도 팔폭병풍은 비단에 채색에 병풍 전체 길이 392cm, 높이 154.7cm 크기이다.

호렵도 팔폭병풍.문화재청 제공
‘오랑캐(胡)가 사냥하는(獵) 그림’이라는 뜻인 호렵도는 청(淸, 1616~1912)의 황제가 사냥을 즐기는 장면을 묘사한 그림이다. 중국의 명·청 교체 후 정묘호란(1627)과 병자호란(1636)을 연이어 겪은 후 조선에는 청을 배척하는 의식이 지배적이었으나, 18세기 후반 청의 문물이 대거 유입되며 청의 문화에 관심이 높아지게 된다. 이러한 조선의 복합적인 시대 배경 아래 무비(武備)를 강조한 정조(正祖, 1752-1800)의 군사정책과 맞물려 호렵도가 제작되기 시작했다.

이번에 돌아온 호렵도는 비단 바탕의 8폭으로 이뤄진 연결 병풍으로, 산수의 표현과 화면 구성이 탁월하며 인물과 동물의 묘사가 생동감 있고 매우 정교해 호렵도 중에서도 수작으로 평가받는다.

주요 구성은 △폭포를 시작으로 스산한 가을 분위기의 산수가 숙달된 화원 화가의 필치로 묘사된 제1-2폭, △화려한 가마를 타고 길을 나서는 황실 여인들이 묘사된 제3폭, △푸른 바탕에 흰 용이 새겨진 복식 차림의 청 황제와 다양한 자세의 기마 인물들이 등장하는 제5폭, △호랑이와 사슴을 향해 활을 겨누거나 창과 무기를 휘두르며 달려드는 사냥꾼들이 역동적으로 묘사된 제7-8폭 등으로 이뤄져 있다.

호렵도 팔폭병풍.
호렵도를 처음 그린 화가는 조선의 대표적인 화가 중 하나인 김홍도(金弘道, 1745-1806?)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홍도의 작품은 ‘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에 기록으로만 남아있으며, 현재 국내에 남아있는 대부분의 호렵도 병풍은 민화풍으로 그려진 것이다. 이에 반해, 이번에 돌아온 호렵도는 웅장한 산수 표현과 정교한 인물표현 등에서 수준 높은 궁중 화풍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어, 조선 시대 호렵도의 시작을 엿볼 수 있는 작품으로서 이번 환수가 더욱 뜻깊다.

‘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는 조선 후기 농업정책과 자급자족의 경제론을 편 실학 중심의 농촌경제 정책서이다.

이번에 공개된 호렵도는 그동안 민화를 중심으로 했던 호렵도 연구의 외연을 확장하고, 전시·교육 등 폭넓은 활용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월 18일부터 박물관 내 궁중서화실에서 국민에게 공개된다.

정병모 경주대 초빙교수는 “미국에서 돌아온 ‘호렵도 팔폭병풍’은 정조 때 김홍도 화풍으로 그린 궁중 화원의 그림으로, 지금까지 알려진 호렵도 가운데 가장 예술적 완성도가 높은 작품이다. 아울러 정조 때 북학과 국방의 정치를 상징적으로 엿볼 수 있는 자료라는 점에서도 그 역사적 의미를 더한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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