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 수렴해 22일께 방안 발표

대구시교육청이 신학기를 앞두고 등교 수업 원칙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교육부 지침을 따를 경우 학급당 30명 이상인 학교의 경우 상대적으로 등교 수업 제한이 크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지난달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2021학년도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 출결·평가·기록 가이드라인’을 내놨다.

가이드라인에 따라 특수학교·급과 유치원 60명, 초중고 400명 이하 소규모학교, 농산어촌학교는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까지 자율적으로 등교 수업이 가능하다.

초등학교 1~2학년도 2단계까지는 전체 등교수업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들 학교를 제외하고는 거리두기 단계별로 밀집도를 ⅔~⅓을 유지해야 한다.

거리두기 1단계는 밀집도 ⅔가 원칙이며 조정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에 대해 시 교육청 전국적인 사정과 대구가 다른 만큼 교육부 지침을 지키는 것이 쉽지 않다고 토로하고 있다.

다행스럽게 대구 지역 확진자는 지난 8일 21명을 기록한 뒤 20명을 넘지 않고 있다.

또한 시 교육청 자체 분석 결과 지난 1년간 전파 경로가 학교인 경우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등교 수업이 큰 무리가 없다는 주장에 무개가 실리고 있다.

시 교육청이 신 학기를 맞은 만큼 최대한 많은 학생들이 등교할 수 있는 방안을 고심 중인 이유다.

초등학교 1~2학년은 별다른 제한이 없는 만큼 전원 등교 수업이 이뤄진다.

여기에 중학교·고등학교 1학년 신입생도 전원 등교 수업을 진행하는 방향이 될 가능성이 높다.

1학년 입학과 함께 학급 친구들을 보지 못하면 향후 학교 생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리적 방역 차원에서 등교 수업이 학교가 가장 안전하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교육부 지침이 광역시 단위 학교에는 다소 적용하기 힘든 것도 고민이 깊어지는 원인이다.

수성구 일부 학교의 경우 학급당 학생수가 30명이 넘는다.

교육부 지침에 따를 경우 이들 학생들은 지역 내 다른 소규모 학교나 소규모 학교가 상대적으로 많은 도 지역 학생들보다 등교 수업 일수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교육부 방침을 따르지 않을 경우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책임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결정이 쉽지 않은 요인으로 꼽힌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최근 대구시에서 자율적으로 음식점 운영시간을 조정했을 때 후폭풍이 적지 않았듯이 교육부 지침을 외면하기 쉽지 않다”며 “교육감에게 권한을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교육부 입장은 다른 것 같다”고 전했다.

또 “각 학교와 교육청 부서별로 의견을 수렴, 등교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22일께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